(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기업들이 더 낮은 세율을 찾아 해외로 이전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최저 법인세를 정하자고 요청할 것이라고 CNBC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는 악시오스의 보도를 확인한 바에 따르면 옐런이 이날 예정된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 콘퍼런스에서 "우리는 기업들이 가장 낮은 요율을 찾아 경주하는 것을 멈추기 위해 글로벌 최저 법인세율에 동의하도록 주요 20개국(G20)과 협의하고 있다"고 말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발언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사회기반시설 투자에 2조 달러 이상을 쏟아붓겠다고 발표하면서 이에 대한 재원 마련을 위해 법인세율을 기존 21%에서 28%로 상향할 계획인 가운데 나왔다.

이전 정부인 트럼프 행정부는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었던 법인세를 기존 35%에서 21%로 대폭 삭감한 바 있다.

당시 트럼프 행정부의 법인세 인하는 미국 기업들이 더 낮은 세율을 찾아 해외로 이전하는 것을 막고 국내 투자를 유인하기 위해 이뤄졌다.

옐런 재무장관은 이날 콘퍼런스에서 글로벌 최저 법인세는 모든 국가에 보다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마련해주고 안정을 가져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언급할 예정이다.

옐런은 "경쟁력은 미국에 본사를 둔 기업들이 글로벌 인수합병에서 다른 기업들을 상대하는 것을 넘어서는 것"이라며 "이러한 제안은 정부가 필수 공공재에 투자하고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세수를 거두고 모든 국민이 정부 재원 마련에 따른 부담을 공평하게 분담하기 위해 안정적인 세제 시스템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2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