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금융당국이 신용등급 7등급 미만에도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있도록 하는 '햇살론 카드'를 여신업계와 논의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의견이 표출되고 있다.

6일 금융당국과 여신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11월에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웠던 계층을 위한 이른바 '햇살론 카드'를 발급할 수 있도록 실무 준비에 착수했다.

금융당국이 구상하는 햇살론 카드는 저신용·저소득 계층도 금융상품 선택권을 확대하고 건전한 소비자로서 역할을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현재 신용평점(나이스신용평가 기준)이 680점 미만(신용등급 7등급)인 계층은 신용카드 발급이 제한된다.

지난 2003년 카드 사태 이후 국내 신용카드사들이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일정 기준에 미달하는 신용등급에 있는 계층에게는 발급을 제한토록 선을 그어놓은 것이다.

금융위원회는 신용등급이 다소 미달하더라도 신용카드를 쓸 수 있도록 이용 한도는 최대 200만원 이내로 제한하고 신용관리 교육을 일정 시간 이수하는 등 조건을 내걸었다. 소득 증빙도 가능해야 한다.

여신업권과 협의가 잘 진행될 경우 햇살론 카드는 사용금액별 청구할인과 무이자할부 등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금융위가 햇살론 카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데는 국회에서 논의돼 국회 본회의 통과를 앞둔 서민금융법개정안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법안은 금융권 전체가 매년 2천억원 규모로 출연해 기금을 만드는 안을 골자로 한다.

카드사의 경우 매년 189억원 가량을 출자하게 되고 이 재원은 햇살론 카드를 연체하는 경우 이를 충당하는 자금으로 쓰이게 된다.

카드사들은 신용대출 잔액의 최대 0.03% 내에서 일정 비율로 출연금을 부담할 예정이다.

신용대출 잔액이 상대적으로 많은 대형 카드사들의 출연금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당국과 카드사들은 햇살론 카드가 출시되고 활성화될 경우 연체의 부담은 기금에서 충당한다는 점에서 다소 안심할 수 있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다만 신용도가 낮은 계층이 사용하는 신용카드에 대한 우려는 여전해 이를 보완하는 다양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햇살론 카드가 본격적으로 출시되면 카드사들은 수수료 수익은 거의 없고 운영비 부담은 떠안게 되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햇살론 출시에 따라 카드사에 줄 수 있는 인센티브 부분은 의견을 받고 있어 논의를 계속해볼 수 있다"면서 "오는 11월까지는 시간이 좀 남아있고 상품설계를 다양하게 해보고 업권과 생각들을 공유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여신업권 한 관계자는 "카드 연체 시 기금으로 어느 정도 해소가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큰 걱정은 없다"면서도 "신용도가 낮은 계층이 쓰는 카드인 만큼 수수료 수익도 거의 없을 것으로 보여 카드사들이 사회적 공헌 차원에서 접근해야하는 부담이 있다"고 말했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