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인프라 투자계획과 관련, 채권시장의 불확실성이 늘어난다는 진단이 제기된다. 자금 조달 방식이 불분명한 데다 지출도 몇 년에 걸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장이 즉각적인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마켓워치는 5일(현지시간) "채권시장이 인프라 투자 계획에 반응하지 않는 이유가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달 1조9천억달러 규모의 경기 부양책 소식에 채권시장은 인플레이션과 재정 적자 전망을 다시 잡으며 금리를 크게 끌어올렸다.

이 같은 팬데믹 구제책의 지출 방식은 전면적이고 일괄적이었던 것과 달리 인프라 계획은 수년에 걸쳐 지출과 자금 조달이 진행된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낸시 반든 후튼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인프라 투자에 따른 궁극적인 경제 이득은 장기적일 것"이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프라 조달 자금도 늘어나고 지출도 수 년에 걸쳐 이뤄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는 엄청난 규모의 경기 부양 이후 성장과 인플레이션을 다시 전망하려는 전문가와 채권시장의 어려움을 가중한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이번 인프라 계획의 자금 조달 방식이 불분명하고 얼마나 많은 채권 발행이 필요한지도 모호하다.

전문가들은 최근의 경기 부양책과 마찬가지로 이번 인프라 계획이 궁극적으로 통과되겠지만, 민주당과 공화당은 법안의 주요 내용과 관련한 논쟁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했다.

시티즌 은행의 에릭 멀리스 트레이딩 헤드는 "어떤 형태로든 수조 달러가 들어갈 것"이라며 "채권 투자자에게 인프라 계획과 관련한 이슈는 지출 규모보다는 자금 조달 방식"이라고 말했다.

아메리벳 증권의 그레고리 파라넬로 금리 헤드도 "금리 트레이더에게 중요한 것은 법안 비용에 대한 지급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지금까지의 긴급 부양책은 대부분 신규 채권 발행을 통해 조달됐지만, 이번 인프라 계획은 법인세 인상에도 중점을 두고 있어 재정 적자의 장기적 파급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민주당과 공화당은 모두 인프라 지출 규모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증세 활용에 대해서는 공화당 지지 기반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

반든 후튼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공화당이 반대할 경우 민주당은 단독으로라도 재원 조달 방식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추측했다.

이와 관련, 마켓워치는 "여전히 많은 불확실성이 남는다"며 "웨스트버지니아의 조 맨친 의원과 같은 중도 성향의 민주당 의원들이 법안의 최종 통과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관측했다.

실제 맨친 의원은 현행 21%인 법인세에 대해 "바이든 행정부가 계획한 28% 대신 25%까지 인상하는 것은 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법인세 인상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인프라 계획안의 재원 조달과 관련한 채권시장의 모호성도 상당 기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ywk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