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SPC그룹이 해외 4개국에 자체 개발한 토종효모에 대한 특허를 등록했다.

SPC그룹은 7일 미국과 중국, 프랑스, 일본에 자체 발굴한 토종효모와 유산균에 대한 총 12건의 특허를 등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SPC식품생명공학연구소와 서울대 연구진과 공동연구로 11년간 1만여 개의 토종 미생물을 분석해 찾아낸 결과물이다.

연구 결과 제빵 발효종인 '상미종'을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했고, 이를 커피에도 적용해 '무산소 발효 커피'를 개발했다.

토종효모 개발로 그간 수입에만 의존했던 제빵용 효모를 대체해 매년 70억 원 이상의 수입 대체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SPC그룹은 미생물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노하우를 축적해 식품을 넘어 바이오 사업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SPC그룹은 이번 특허 등록이 순수 국내 연구기술로 개발한 제빵용 미생물 자원이 해외에서 인정받았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서진호 SPC생명공학연구소장은 "특허 등록이 까다로운 미국을 비롯해 해외 4개국에서 국내 토종 미생물 자원으로 차별성을 인정받은 것은 기업은 물론 국가경쟁력 차원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라고 말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