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삼성전자가 미국 한파로 인한 텍사스주 오스틴 공장의 가동 중단 사태에도 스마트폰과 TV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시장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거뒀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4.19% 증가한 9조3천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은 65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48% 늘었다.

이런 영업이익 규모는 시장 예상을 소폭 웃도는 것이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1개월간 실적 전망치를 발표한 15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컨센서스를 실시한 결과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61조5천536억원의 매출과 9조452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을 것으로 관측됐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발표한 실적은 잠정치로 부문별 실적은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삼성전자 모바일(IM) 부문과 소비자 가전(CE) 부문이 펜트업(보복소비) 효과로 호조를 보이며 삼성전자의 전체 실적을 끌어올렸을 것으로 추정했다.

IM 부문에서는 갤럭시21 출시 효과 등으로 스마트폰 출하량이 예상보다 많은 7천5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점쳐졌다.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상반기에 갤럭시 20의 판매가 부진했던 것과 달리 올해 초 출시한 S21은 갤럭시S8 수준의 판매량을 회복한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이에 따라 1분기 IM 부문의 예상 영업이익이 4조3천억원 안팎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TV를 포함한 소비자 가전 부문도 작년 하반기의 호조세가 이어졌을 것으로 점쳐진다.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수요가 여전히 시장의 호재로 작용하는 것이다.

프리미엄 제품인 네오 QLED와 마이크로 LED 등 신제품 TV 출시도 종전 제품 판매 확대에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증권가는 CE 부문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본다.

김동원 KB증권 애널리스트는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TV 공급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3월 현재 유통업체 재고와 TV 제조업체의 재고가 적정 수준의 60% 수준에도 못 미칠 정도"라고 말했다.

반도체는 작년보다 실적이 감소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업계에서는 당초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D램 가격이 상승하면서 반도체 부문의 실적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봤다.

그러나 달러-원 환율이 상승한 데다, 미국 한파로 인한 텍사스주 오스틴 공장의 가동 중단에 따른 피해가 이어지면서 실적에 악영향으로 작용하고 있다.

삼성전자 오스틴 공장은 지난 2월 16일(현지시간) 멈춘 이후 6주 만인 지난달 말에야 가동을 재개했다.

증권가는 오스틴 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삼성전자의 피해액을 3천억원 가량으로 추산하고 있다.

오스틴 가동 중단 여파로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3조5천억∼3조6천억원 정도였던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부터는 오스틴 공장이 정상 가동하고 반도체 가격 상승세가 본격적으로 반영되며 영업이익이 10조원대에 육박할 것으로 관측된다.

김운호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올해 1분기를 저점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며 "2분기 실적 개선은 반도체가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도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메모리반도체 업황이 D램 가격 급등과 낸드 턴어라운드로 매우 빠르게 개선될 것"이라며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 웨스턴디지털 주가가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메모리반도체 1위인 삼성전자가 동참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진단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