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롯데케미칼은 8일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녹색 기술을 확보하고자 탄소 포집·활용을 위한 실증 설비를 여수1공장에 설치했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화학사들은 원료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처리하기 위해 배출권을 구매하거나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통해 일부 감면을 받고 있지만, 연간 구매 비용이 수십억에서 수백억원에 이르고 있다.

롯데케미칼이 지난 3월 중순 여수 1공장에 설치해 실증에 들어간 기체 분리막 활용 CCU(탄소 포집·활용) 기술은 국내 타 업종에서 실증 작업을 진행했지만, 운송, 판매 등의 사업성 부족으로 실제 사업으로 이어지지는 못한 기술이다.

롯데케미칼은 약 1년간의 여수 실증 설비 운영을 통해 데이터 수집과 분석, 질소산화물(NOx) 영향 평가 등을 거쳐 오는 2023년까지 상용화 설비를 완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연 6만t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추가 포집 후 순도를 높여 자체 생산 중인 폴리카보네이트 제품의 생산 원료로 사용하고, 드라이아이스와 반도체 세정액 원료 등으로도 제조하여 인근 중소 화학사에 판매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대산공장과 울산공장까지 관련 설비를 확대해 연간 20만t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활용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롯데케미칼은 또 국내 기술 강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이산화탄소 포집 상용화 기술을 공동 연구한다.

관련 기술의 국산화를 추진하고, 대기업과 중소 기술 기업의 그린 생태계 조성의 협력 사례를 만들어 가기 위해 고분자 기체 분리막 원천 기술을 보유한 ㈜에어레인과 양해각서(MOU)를 지난해 체결했다.

이를 통해 국내 유망 중소기업에는 기술 검증과 글로벌시장으로 사업 확대 기회를, 롯데케미칼은 저탄소 시대를 대비한 이산화탄소 감축·활용 기술 확보를 동시에 추진한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