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반도체업계가 정부에 국내 제조시설 지원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를 늘릴 것을 건의했다.

반도체협회 회장단은 9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한 산업계 건의문'을 전달했다.

예를 들어 연구개발(R&D) 및 제조시설 투자 비용의 절반까지 세액공제를 확대하거나 반도체 제조시설을 확충할 경우 각종 인·허가, 전력·용수·폐수처리시설 등 인프라를 지원하는 방안이 가능하다.

이 자리에는 이정배 반도체협회 회장(삼성전자),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최창식 DB하이텍 부회장, 허염 실리콘마이터스 회장, 이창한 반도체협회 부회장이 참석했다.

업계는 이 밖에도 반도체 인재 양성 및 공급, 국내 반도체 공급망 안정화 지원, 급변하는 국제 정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부 지원 등을 건의했다.

이정배 협회장은 "반도체 산업이 미래 산업 발전에 필수 요소이자 국가 경제를 이끌어가는 핵심 산업"이라며 "반도체 인력 양성을 위한 정부의 지원 체계 마련이 필요하며 국내 반도체 제조시설 확대에 대한 세액공제 등 정부의 정책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윤모 장관은 "업계 건의사항을 반영해 반도체 산업 생태계 강화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종합정책(K-반도체 벨트 전략)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반도체 산업이 국가 간 경쟁에 직면한 만큼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며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해 민간의 적극적 투자 확대를 주문하고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연대와 협력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