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4.7 재·보궐선거 결과에 따른 핵심 국정과제로 '경제'를 전면에 내세웠다. 다만, 국민들이 경기회복을 체감하려면 소비회복이 필수이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 가능성과 더딘 백신 접종 속도가 걸림돌로 지목되고 있다.

9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1분기 가계의 최종소비지출(원계열·실질 기준)은 평균 201조5천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016년 195조원대에서 2019년 209조원대까지 확대하다가, 작년에 코로나19 여파로 200조원에 턱걸이했다. 각종 명절과 연휴 등 계절적인 영향을 고려한 가계 소비 원계열은 전통적으로 2분기에 부진하다.





아직 발표 전인 올해 1분기 소비는 예년 대비 부진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말에 본격화한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지속하면서 강화된 방역지침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똑같이 코로나를 겪은 전년보다 줄어들지 여부가 관건이다.

이러한 소비 부진은 경제지표와 체감경기 괴리현상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일자리까지 줄어들면서 민생경기 부진이 심화했고 부동산가격 급등이 겹쳐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키웠다. 4.7 재·보궐 선거에서 여당이 참패한 원인이기도 하다.

이에 문 대통령은 선거 결과를 국민의 '질책'으로 엄중히 받아들인다며 핵심 국정과제들을 열거했다. 코로나 극복, 경제 회복, 민생 안정, 부동산 부패청산 등이다. 사실상 경제분야를 국정쇄신의 핵심적인 방향 중 하나로 꼽은 셈이다.

전통적으로 2분기에는 소비의 절대 규모가 다소 줄어드는데 올해는 악재가 추가됐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가파르게 늘고 있어서다. 전파력이 더 강한 변이 바이러스 출현에 4차 대유행까지 거론된다.

소비를 빨리 회복시키려면 백신을 통한 집단면역이 필수지만, 이마저도 녹록지 않다. 상반기 접종 예정 물량 중 60% 이상을 차지하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이 혈전 논란에 부딪혔고, 고령층 중심인 화이자 백신은 계획 대비 공급이 더딘 상태다. 문 대통령이 최고경영자(CEO)와 직접 통화하며 확보에 나섰던 모더나 등 다른 백신은 도입 일정이 정해지지 않고 있다.

정부가 집단면역을 목표로 한 시기는 오는 11월이다. 자칫 이 시기를 놓치면 기대했던 올해 연말께 소비 '붐'도 놓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조경엽 한국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백신 도입이 한 분기 지연되면 올해 국내총생산(GDP)이 53조원에서 230조원까지 추가로 감소할 수 있다"며 "확진자의 심각한 증가세 속에서 백신 도입이 지연되면 모든 경제주체의 경제활동을 제약하게 되면서 전체 경제시스템에 치명적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