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4.7 재보궐 선거 패배가 시장에 미칠 영향을 두고 채권시장 참가자들의 다양한 평가가 나오고 있다.

여당발 재정확대 정책의 추진 동력이 약해졌기 때문에 채권 시장에는 강세 재료라는 평가가 나오는 반면, 내년 대선을 노린 민주당이 앞으로 재정 드라이브를 더 강력하게 걸 수 있다는 반론도 나온다.

9일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전일 서울 채권시장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의 선거 패배를 시장이 강세 재료로 보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 움직임이 나왔다.

오후 1시를 조금 넘어 선거에 패배한 민주당의 지도부 사퇴 발표가 나오자 3년과 10년 국채선물이 갑자기 상승폭을 확대한 것이다.

시장참가자들은 여당의 패배가 재정 확대 정책 동력의 약화로 해석됐기 때문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뉴스를 보고 매매했다고 밖에는 설명할 수 없다"며 "여론이 국민의힘으로 쏠린다면 민주당도 180석 의석을 휘둘러 마음대로 재정정책을 강행하기에는 부담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이 향후 재정정책을 오히려 강화할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민주당이 지지율을 회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재정정책을 사용할 것이라는 이유다.

다른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재정만큼 효과가 눈에 보이는 정책은 찾기가 쉽지 않다"며 "정권 심판론이 나올 때는 야당이 유리하지만 보통 여당이 재정정책으로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끌고가기 쉬운 것이 선거"라고 지적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재보궐 선거 이후인 8일에도 "세금을 인하해야 하는데 재정 문제만 생각해서 사사건건 당과 부딪히고 마찰을 빚었던 홍남기 경제부총리에게 확실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번 선거 결과가 내년 국채 발행량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기도 했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재료 자체가 단기로 끝날 이슈는 아니다"며 "최근 몇 년간 국고채 발행 상황이 왜곡됐는데 이번 선거를 계기로 정상화가 되면 발행 물량을 어느 정도 줄일지 등이 연말에 가서 이슈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조 연구원은 "전일 강세는 선거 이슈 외에 글로벌 금리 안정과 한미 스프레드가 최근 며칠 약했던 사정 등도 작용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