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5일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



(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들은 금융 불균형 심화로 금융시스템 취약성이 증대되고 있다는 우려를 더욱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신용리스크 관리 강화와 금융지원 정상화 속도 조절이라는 대응 방안 간 상충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보다 정확하고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한은이 9일 공개한 지난달 25일 금통위 의사록에서 금통위원들은 관련 부서의 금융안정 상황점검에 대해 이같이 평가했다.

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만큼 금융지원 기한도 연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다만, 금통위원들은 이러한 금융지원이 상시적인 조치로 해석되지 않도록 대외 커뮤니케이션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들은 민간부채가 빠르게 늘어나는 상황에서 채무상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소득뿐 아니라 대출 만기 구조 및 금리 등 여러 요인을 감안해 면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며 빠르게 늘어나는 중금리 대출 동향도 살펴봐야 한다고 전했다.

다른 일부 위원은 "가계의 투자자금이 간접투자에서 직접투자로 이동하는 상황이 금융안정에 어떤 함의를 지니는지 국제비교를 통해 심도 있게 평가해야 한다"며 "가계의 금융자산 리밸런싱으로 은행의 수신구조가 단기화되면서 자산·부채 만기 불일치가 심화하는 점도 꾸준히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위원들은 "이자보상배율이 마이너스를 지속하는 등 원리금 상환능력이 취약한 기업 비중이 비교적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며 "이들 취약기업의 경영상황 및 장기존속 배경에 대해 상세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냈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