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롯데케미칼이 약 1천억원을 투자해 울산2공장을 그린팩토리로 전환한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9일 1울산시와 친환경 플라스틱 재활용 플랫폼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롯데케미칼은 2024년까지 울산2공장에 약 1천억원을 투자해 11만t 규모의 C-r페트(PET)공장을 신설한다.

C-rPET은 폐PET를 화학적으로 재활용하는 기술로 생산한다.

폐 PET를 화학적으로 분해하고 정제한 원료 물질을 다시 중합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C-rPET가 만들어진다.

기존에 기계적으로 재활용되기 어렵던 유색 및 저품질 폐PET를 원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반복적인 재활용에도 품질 저하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롯데케미칼은 국내 최초로 폐PET Flake를 연간 5만t까지 처리할 수 있는 해중합 공장을 신설하고, 해중합된 단량체(BHET)를 다시 PET로 중합하는 11만t 규모의 C-rPET 생산설비를 2024년까지 구축과 동시에 양산해 판매할 계획이다.

이후 해중합 및 C-rPET공장의 신증설을 통해 C-rPET사업을 26만t으로 확장하고, 2030년까지 연간 34만t 규모의 기존 울산 PET공장을 전량C-rPET으로 전환한다.

롯데케미칼은 또 PET 재활용 플랫폼 구축의 일환으로 협력사에서 생산된 M-rPET 판매를 롯데케미칼의 브랜드 및 수출 유통망을 활용해 도울 계획이다.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이사는 "이번에 발표한 C-rPET 생산 계획 외에도 PCR-PP, 바이오페트, 플라스틱리사이클 사업 추가확대 등 친환경 사업영역을 본격 확장할 예정"이라며 "글로벌 1위인 고순도 이소프탈산(PIA) 제품의 신규 용도 개발 등을 통한 소재일류화 강화로 울산공장 부가가치 확대 역시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