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금융감독원이 자본시장 질서 확립을 위해 회계정보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고한다.

금감원은 11일 '2021년 회계심사·감리업무 운영계획' 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우선, 회계리스크 요인에 대한 감독을 강화한다.

부실 은폐 및 고의적 부정거래 가능성이 높은 한계기업과 시장 질서 훼손 기업 등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장기간 감리 미실시 기업 및 경영환경이 급변한 기업 등 감독 사각지대에 대한 점검도 시행한다.

회계 부정 제보 편의성을 제고하고, 관계기업과 협조를 통해 정보 입수 채널을 다변화하며 회계 신뢰성이 낮은 기업에 대해선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재무제표 심사에서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성을 높인다.

재무제표 심사는 3개월 내 종료를 원칙으로 하며, 심사와 감리기능을 분리해 신속하게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신회계분식위험 측정시스템'을 활용해 분식 예측률을 제고하고 이상징후 포착방식을 정교화한다.

시장 의견을 수렴해 시의성 있는 회계이슈를 조기에 선정하고 발표하며 회사에 충분한 검토 및 준비기간을 부여한다.

금감원은 회계법인 감독 강화를 통해 사전예방 중심의 감독도 할 예정이다.

감사인의 감리를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해 감사품질 제고와 사전예방 중심의 회계 감독업무를 수행한다.

감리대상 회계법인 수를 최대 15개로 확대해 감리 주기를 단축함으로써 회계법인 감독의 적시성을 제고한다.

회계법인별 차등화된 감리를 수행해 실효성을 높이며 감사업무 운영, 독립성 관련 시스템 구축 등 리스크가 높은 분야를 중점적으로 감리한다.

이어 금감원은 불필요한 절차를 최소화하고, 제재 절차 합리화 등 재무제표 심사 및 감리 프로세스를 개선해 내실 있는 회계 감독을 추구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은 올해 상장법인 등 180개 사에 대한 재무제표 심사·감리, 회계법인 15개 사에 대한 감사인 감리를 시행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회계취약부분 및 감리 사각지대에 자원을 집중해 감시를 강화하고, 회계 분식 유인을 억제하면서 자본시장의 질서 확립을 유도할 것"이라며 "믿을 수 있는 재무정보가 적시에 생성되고 유통됨으로써 시장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투자자 보호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