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면 민생·경제 부담에도 거리두기 상향 조치

백신 추가 확보에 역량 총동원…11월 집단면역 목표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 현실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코로나19 확산세 방지가 급선무라며, 여기서 밀리면 민생과 경제에 부담이 생기더라도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 백신 확보에는 행정적,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해달라고 지시했다. 이를 통해서 오는 11월 집단면역 목표도 앞당길 수 있도록 하자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1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산세가 예사롭지 않다. 우리나라도 한동안 400명대를 유지하던 일일 확진자 수가 600명대로 늘어나며 4차 대유행이 현실화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으로서는 코로나 확산세를 막는 것이 당장의 급선무가 됐다. 자칫 방심하다가 폭발적 대유행으로 번질 수 있는 아슬아슬한 국면"이라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범정부 총력대응 체제를 가동하는 상황에서도 방역, 민생·경제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반전을 노려야 하기에 어려운 과제라고 했다. 정부가 더욱 긴장감을 높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여기서 밀리면, 민생과 경제에 부담이 생기더라도,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라고 시사했다.

다만, 최근 확진자수 증가에도 사망자와 위중증 환자 비율이 줄어드는 점은 다행으로 여겼다. 지난해 말의 3차 대유행과 대비되는 K-방역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단기적으로 확산세를 막으려면 숨은 감염자를 찾고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제 검사의 적극적 시행, 방역수칙 위반에 대한 무관용 원칙 등을 내세웠다. 새로 취임한 지방자치단체장들과 협력을 해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11월 집단면역이라는 목표를 위해서도 정부가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백신 수급에 여전히 남아 있는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나아가 더 빠른 접종을 위해 백신 물량의 추가 확보와 신속한 도입에 행정적,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 해달라"며 "범부처 협업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해 추가 생산, 추가 구매, 조기 공급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기존 도입하는 백신 외 다른 백신 도입도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고 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 중인 백신을 통해 오는 3분기까지 2천만회분이 국민에 공급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우리나라는 백신 수급의 불확실성이 현저하게 낮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1월 집단 면역이라는 당초 목표 달성은 물론 달성 시기를 목표보다 앞당기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변이 바이러스용 개량 백신과 내년도 이후의 백신 확보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집단 면역 형성까지는 갈 길이 멀다. 국민들께서도 지금의 상황에 더 높은 경각심을 가져 주시고, 방역수칙 준수와 예방접종에 변함없는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