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들이 의회 초당파 의원들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대규모 사회기반시설(인프라) 투자 법안 통과를 위한 협상에 나섰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2일 (현지시간) 보도했다.

참석자들은 바이든 대통령이 법인세 인상에서는 물러서지 않았지만 법안 구성과 재원조달 방안에서는 유연한 태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이날 2시간 가까이 열린 초당파의원 8인과의 만남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상수도와 광대역 인터넷을 사례로 제시하며 "사회기반시설의 상당한 증가가 필요하다는 점은 누구나 인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모든 것이 완벽하게 작동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회의 참석자인 민주당의 도널드 패인 의원은 바이든 대통령이 휘발유세를 5센트가량 인상할 가능성을 꺼냈다며 "그는 재원 조달에 대해 많은 가능성을 열어뒀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에 대해 대통령이 원하지 않는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은 휘발유세 인상은 인프라 계획을 위한 충분한 재원이 되지 못한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초대된 의원들은 하원 교통·인프라위원회와 상원 환경·공공 위원회 등 인프라 법안을 직접 다루는 위원회 소속이 대부분이었다고 저널은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참석자들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이미 늘어난 재정적자를 인프라 법안이 더 확대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화당 참석자들은 바이든 대통령이 인프라 계획 재원 조달을 위해 법인세를 현행 21%에서 28%로 올리겠다고 밝힌 데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제시했으나 바이든 대통령이 물러서지 않았다고 말했다.

공화당의 로저 위커 상원의원은 "법안 서명 취소까지 포함하는 초당파적 합의에 이르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대통령에게 말했고, 그는 반대했다"고 말했다.

같은 당의 돈 영 하원의원은 "법안이 필요하다는 상호 동의는 있었다"면서도 어떤 내용이 함께 담기고 어떻게 재원을 조달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합의가 없었다고 말했다.

민주당측 참석자들 중에서는 법안 규모를 키워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고 조 만친 상원의원은 법인세 인상폭을 28%가 아니라 25%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증세와 차입을 병행하자는 의견도 있었고 뉴저지와 뉴욕주 민주당 의원들은 주정부와 지방정부 공제 한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 놓았다.

법안 통과와 관련해 민주당은 교통 법안을 5월말까지 하원에서 통과시킨다는 비공식 시한을 정해뒀으며 전체 인프라 법안은 7월 4일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면담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시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저널은 전했다.

공화당은 백악관의 행보를 주시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월 10명의 상원 의원을 만난 뒤 상원의 예산조정절차를 거쳐 1조9천억 달러의 코로나19 부양책 법안을 통과시켰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