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의 취임 후 첫 환율보고서가 조만간 발표될 수 있다는 관측이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외환시장 참가자들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14일 서울환시 등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주요 교역국의 거시경제 및 환율정책 보고서)는 4월 15일(현지시간) 전후로 발표가 예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재무부의 환율보고서는 통상 4월과 10월에 발표된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 때 환율보고서는 매우 불규칙하게 발표됐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 환율보고서에서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여부와 우리나라의 환율 관찰대상국 해제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일부 외신은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이번 환율보고서에서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환시 참가자들은 바이든 정부가 환율 조작국 지정으로 중국을 압박하던 트럼프 행정부와는 다른 노선을 보이면서 위안화와 원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전승지 삼성선물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 해법의 윤곽이 드러나며 중국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며 "바이든식 대중 해법은 직접적, 단기적이라기보다는 구조와 환경을 바꾸는 체계적 대응이다"고 설명했다.

전 연구원은 "중국 외환 당국은 트럼프의 대중 관세 인상에 위안화 약세로 대응했던 것과 달리 외국인 채권 자금의 안정적 유입을 위해 위안화의 상대적 약세를 제한하는 노력에 치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의 환율 관찰 대상국 해제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외신은 옐런 장관이 환율조작국 지정 기준을 2019년 트럼프 행정부의 확대 조치 이전으로 되돌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 재무부가 환율조작국을 판단하는 기준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2%를 넘는 경상수지 흑자 ▲대미 무역흑자 200억 달러 초과 ▲GDP 2%를 초과하는 달러 매수 세 가지다.

만약 옐런 장관이 환율조작국 지정 기준을 트럼프 행정부 이전으로 되돌리면 이는 경상수지 흑자 기준이 '2% 이상'에서 '3% 이상'으로 수정될 것으로 추정된다.

미 재무부는 지난해 12월 환율보고서에서 우리나라의 경상 흑자는 GDP의 3.5%로 환율조작국 지정 요건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바 있다.

그러나 동시에 한국의 경상 흑자와 대미 무역 흑자가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고도 평가했다.

당시 국제금융센터는 "한국의 경우, 관찰대상국에 잔류하였으나 경상수지와 대미 무역수지가 줄어들면서 환율조작국 지정 기준으로부터 점차 멀어지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며 "원화 가치도 미국의 교역국 중 드물게 균형 수준에 위치했다"고 분석했다.

hrl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2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