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SK텔레콤이 회사 설립 37년 만에 사업을 쪼갠다.

SK텔레콤은 인적분할을 통해 무선사업(MNO)과 SK브로드밴드 등을 품는 AI&디지인프라 컴퍼니(존속회사)와 통신부문 자회사와 SK하이닉스 등 비통신, 신사업을 담당하는 ICT투자전문회사(신설회사)로 나눈다고 14일 밝혔다.

신설회사는 중간지주사의 역할을 하는 회사로 비통신 자회사들을 지배하게 되며 SK하이닉스와 11번가, ADT캡스, 티맵모빌리티 등이 소속된다.

신설 법인의 사명은 추후 결정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이번 개편을 통해 두개의 회사로 나뉘게 되지만, 사업회사가 존속법인이 됨으로써 최대 주주 변경도 없고 기존 주주들도 지분율을 유지하면서 주식을 쪼개 갖는 효과를 얻게 된다.

아울러 신규 투자자도 기존의 SK텔레콤 주식 또는 신설 법인의 주식을 따로 투자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은 "통신과 함께 반도체, 뉴 ICT 자산을 시장에서 온전히 평가받아 미래 성장을 가속화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데에 있다"고 인적분할 배경을 설명했다.

통신 사업과 신성장 사업을 분리함으로써 각 영역에 적합한 경영 구조와 투자 기반을 갖춰, 반도체와 신성장 사업을 확장하고 주주들에게 통신 사업과 신성장 사업에 대한 투자 선택권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다.

존속 회사인 AI&디지털인프라컴퍼니는 SK브로드밴드 등을 자회사로 두고 5G 기반의 AI와 디지털 신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유무선 통신 사업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구독형 마케팅, 데이터 센터 등의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신설회사는 국내외 반도체 관련 회사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반도체 강국의 위상을 강화하는 중책을 맡게 된다.

과거 SK하이닉스가 키옥시아(구 도시바메모리) 투자, 인텔 낸드 사업부 인수를 진행했을 때보다 더 활발한 투자가 예상된다.

또 자회사들의 기업공개(IPO)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자회사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수익 창출에서 재투자에 이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이번 발표에서 신설회사와 SK㈜의 합병은 당분간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향후 SK텔레콤은 이사회와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이날 발표한 내용을 확정할 계획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금까지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잘 키워온 SK텔레콤의 자산을 온전히 평가받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시점이다"며 "분할 후에도 각 회사의 지향점에 따라 계속 성장하는 회사를 만들자"고 말했다.

kl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