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쌍용자동차는 법원의 회생절차 개시결정에도 회생계획인가 이전에 인수·합병(M&A)을 추진하겠다고 15일 밝혔다.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쌍용차는 작년 12월 기업 회생을 신청했다.

법원은 쌍용차가 기업 회생과 함께 신청한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을 받아들여 지난 2월 28일까지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미뤄왔다.

보류기한이 지나자 지난달 31일까지 투자자와의 협의 결과를 보정하도록 명령했으나, 제출이 지연되자 이날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렸다.

쌍용차는 기존 잠재투자자와 협의가 지연되고 있지만 다수의 인수 의향자가 있는 여건을 고려해 회생법원의 허가를 받아 인가 전 M&A를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인가 전 M&A 방식은 회생절차 개시 이후 법원의 M&A 준칙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절차가 진행되기 때문에 오히려 투자자와 더욱 신속한 협상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협상에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한 단일 인수 후보자와의 협상 지연 문제를 차단하고 공개입찰을 통한 다수의 인수후보자 간의 경쟁을 유도해 유리한 조건으로 M&A를 성공할 수 있다.

쌍용차는 서울회생법원과 협의해 이른 시일 내에 M&A 주관사를 선정하는 등 M&A 완료를 통해 회생 절차의 조기 종결을 추진할 예정이다.

법원에 의해 선임된 정용원 관리인은 "채권자들의 권리보호와 회사의 회생을 위해서는 정상적인 조업이 관건인 만큼 협력사들과 협의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생산을 재개하고 차질 없는 A/S를 통해 회생절차개시 결정에 따른 고객 불안을 해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완전 자본잠식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평택공장 외 165개 필지에 대한 자산재평가를 하는 등 자산 및 자본 증대효과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에 나섰다.

쌍용차는 이러한 개선 계획을 담은 이의신청서를 지난 13일 한국거래소에 제출하고 부여받은 개선 기간 내 투자자 유치 및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상장 폐지 우려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쌍용차는 현재 임금 반납과 복지후생 중단, 비핵심자산 매각 등 선제 자구노력과 고강도 경영쇄신을 통해 부족한 재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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