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달 후반기에 미국 워싱턴 D.C.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이 같은 한-미 정상회담 개최 계획을 공개했다. 이번 정상회담은 바이든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진 것이다.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 관련 상세 일정은 양국이 현재 조율 중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방미와 한미 정상회담을 한미동맹과 양국 국민 간 우정에 대해 양국이 부여하는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했다.

강 대변인은 "이번 정상회담 시 양국 정상은 굳건한 한미동맹의 지속적인 발전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의 진전을 위한 한미 간의 긴밀한 공조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에서 당선됐을 때부터 통화하며 긴밀하게 소통했다. 지난 2월 통화에서 양국 정상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이 진정되는 대로 한미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올해 1월부터는 양국의 외교장관, 안보실장 간 통화가 진행됐고 외교장관회담 및 외교·국방장관 회의까지 열리면서 고위급 소통이 이어졌다.

양국은 수행원들의 백신 접종 등 방역 조치에 많은 시일이 걸리는 점을 고려해 날짜를 특정하지 않고 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조기에 공개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두 번째로 발표한 대면 정상회담 계획이다.

한미 정상회담은 시기적으로 경제 부문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양국 모두 최우선 국정과제로 꼽는 코로나19 극복과 경제회복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대규모 인프라 부양 계획(American Jobs Plan) 등을 발표했고 반도체, 대용량·전기 차량용 배터리, 희토류 등 핵심 광물·전략물자, 의약품·재료 등 4개 핵심 부품에 대한 공급망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코로나19 경제 회복, 통상·투자 등 실질 협력 증진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 뉴딜 등 기후변화 정책도 미국과 유사점이 있다.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상호 시너지를 높이고 국제사회의 노력을 함께 견인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정상들께서 편하게 논의할 포괄적인 의제를 정하고 원하시는 사항들을 협의하게 될 것"이라며 "일정 등 구체사항이 확정되면 추가로 알려드릴 것"이라고 부연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