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탄소중립은 시대적 요구라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솔루션을 찾아야 한다고 16일 강조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이날 중구 대한상의 회관에서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과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 등 10개 업종별 협회 및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태원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탄소중립은 상당히 어려운 과제로 탄소배출 때문에 기후 문제가 발생하면서 이 위기를 넘어야 하는 시대적 요구에 놓여있다"고 평가했다.

최 회장은 "당장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글로벌 공급망의 탄소중립 요구, 유럽연합(EU)·미국의 탄소국경세 도입 등에 제대로 대응 못 하면 수출길이 막힐 가능성이 있다"며 "업종별·기업별 여건과 상황이 다른 만큼 다양한 의견 수렴해 솔루션 찾을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최 회장은 이어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탄소중립(Net Zero)은 기후변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으로 하겠다는 목표로, 한국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한 바 있다.

그는 "현재까지 제시된 탄소중립을 위한 전략은 기술 전망을 반영하는 데 그쳤지만, 향후 새롭게 나타날 혁신기술로 전환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 기업, 전문가뿐 아니라 벤처기업이나 미래세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플랫폼에 참여하게 해 오픈이노베이션 혁신기술을 계속 개발하고 반영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탄소중립은 범세계적 도전과제인 만큼 가능하다면 국제적 협력과 공조에도 적극 참여해 우리가 주도해 나가야 한다"며 "힘을 합치고 지속해서 노력한다면 탄소중립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대한상의는 국내 산업계 탄소중립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탄소중립 연구조합' 설립도 추진한다.

탄소중립 연구조합은 탄소중립 관련 연구개발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로서 이날 출범한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와 연계해 산업계 공통의 연구개발 과제를 발굴하게 된다.

탄소중립 연구조합에는 현대차와 SK하이닉스, 포스코,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등 14개 기업과 단체가 참여하고, 향후 참여 기업·단체를 확대할 예정이다.

탄소중립 연구조합은 탄소중립 기술 개발과 사업화, 수요기업 매칭, 전문인력 양성 등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의는 지난달 조직개편을 통해 연구조합의 사무국 역할을 담당할 '산업기술혁신팀'을 신설한 바 있다.

향후 탄소중립 연구조합 법인을 설립해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내년부터는 탄소중립 연구개발 국책과제 수행에 나설 계획이다.

탄소중립 연구조합 이사장에는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추대됐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