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6일 "메모리반도체 설계ㆍ제조기술 등의 신성장ㆍ원천기술 연구개발(R&D) 세액공제 대상 포함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현장에서 기업들이 실질적으로 정책지원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렇게 적었다.

그는 "벤처 업계의 숙원이었던 CVC(기업형 벤처캐피탈), 복수의결권 도입의 차질 없는 추진, 기후 대응 기금 신설 등 친환경ㆍ저탄소 경제 전환 과정에서 기업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써 내렸다.

홍 부총리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에 따른 완성차 생산 차질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단기간 사업화 가능한 가능 품목을 발굴해 소부장(소재ㆍ부품ㆍ장비) 사업을 통해 우선 지원하고 2022년 예산을 대폭 증액해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종합검토가 필요한 사안은 상반기 발표할 'K-반도체 벨트 전략'에 반영해 추진할 것"이라며 "올해 미래차 R&D 투자를 작년보다 37% 확대한 3천679억원으로 대폭 확대 지원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배터리ㆍ수소연료전지ㆍ차량용 반도체 등 6대 핵심기술 개발에도 R&D를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홍 부총리는 "올해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저탄소ㆍ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많은 기회의 씨앗이 뿌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중대한 시기에 우리 기업들이 새로운 먹거리르 찾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토양이 될 수 있도록 정부는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에는 상암 자율주행 시범지구에서 혁신성장 빅3 추진 회의를 열었다. 이어 오후에는 경제단체장을 만나 의견을 청취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