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미국 재무부가 반기 환율보고서(주요 교역국의 거시경제 및 환율정책 보고서)를 발표하고 한국의 환율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한 가운데 17일 외환 당국은 예상된 부분이라면서 시장 영향은 제한될 것이라고 전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전일 연합인포맥스와의 통화에서 "관찰대상국 유지는 시장에서도 예상하지 않았을까 싶다"며 "(외환) 시장에 특별한 영향은 없을 듯하다"고 말했다.

우리나라가 그간 환율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해온 만큼 시장 충격은 제한될 것이란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직전 보고서에서도 관찰대상국으로 지정됐었고 지위가 바뀌지 않은 만큼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미국 재무부는 이날 반기 환율보고서를 발표하고 우리나라를 환율 관찰대상국으로 유지했다.

우리나라는 환율 조작국 지정의 세 가지 요건 중 두 가지에 해당하면서 환율 관찰대상국으로 지정됐다.

미 재무부가 환율조작국을 판단하는 기준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2%를 넘는 경상수지 흑자 ▲대미 무역흑자 200억 달러 초과 ▲지난 12개월간 GDP 2%를 초과하는 외환을 순매수하는 지속적·일방적인 외환시장 개입 세 가지다.

미 재무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해 경상수지 흑자는 GDP 대비 4.6%로 집계됐다. 지난해 대미 무역흑자도 250억 달러로 나타났다.

지난해 한국의 외환 순매수 규모는 GDP의 0.3% 수준으로 환율조작국 요건에는 해당하지 않았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미국 재무부가 외환시장 개입 요건을 판단할 때 우리 정부가 공시하는 외환 당국 순 거래 내역을 활용한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기재부는 "미 재무부는 지난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외환시장 개입 요건 판단 시 우리가 공시하는 외환 당국 순 거래 내용을 활용했다"며 "이는 우리나라 정부의 공시에 대한 미국의 신뢰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기재부는 미국 재무부가 경제활동 정상화를 위한 확장적 재정, 통화정책을 이어갈 것과 노동 개혁, 사회안전망 강화 등 구조개혁 추진을 제언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미 재무부가 제시한 우리나라의 외환 순개입 내역, 출처: 미국 재무부>

hrl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