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국내 부동산금융 리스크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적정수준의 총량관리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신용상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8일 '국내 부동산금융 위험노출 규모 증가세 확대와 정책대응 방향' 보고서에서 "리스크 총량관리 차원에서 별도의 부동산 익스포저 증가 속도 목표 수준을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명목 국내총생산(GDP) 증가율+α'를 제시했다.

신 선임연구위원은 "완만한 속도의 대출금리 조정을 용인하는 등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 제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기업여신 가운데 부동산업 관련 대출 증가액을 우려했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손실흡수능력이 떨어지는 비은행권을 중심으로 급증했기 때문이다.

그는 "향후 한시적 원리금 상환유예가 종료되면 주택 매매·임대사업자의 주택담보대출 금지와 세금부담 확대 등 충격과 결합해 관련 부동산 법인의 신용위험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증기관의 부동산 익스포저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관련 리스크 확대를 주도한 점에 대한 대응전략도 제시했다.

신 선임연구위원은 "부동산 관련 공적금융기관(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등)은 저금리상품 전환과 보증 확대 등으로 금융시장 내 관련 신용위험이 전이되면서 자체 충격흡수능력 저하가 예상된다"며 "대손충당금이나 자본확충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