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야당 소속 지자체장들의 부동산 공시가격 산정 문제 제기에 대해 충분히 소통해 해결점을 찾겠다고 밝혔다.

노 후보자는 19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부동산 시장 안정과 투기가 없어야 한다는 데 대해서는 여야 지자체가 같은 입장일 것이라고 본다"며 "앞으로 충분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서 합리적인 방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원희룡 제주지사는 '공시가격 현실화 공동 논의' 회의를 열고 정부에 공시가격 조정과 결정 권한의 지방자치단체 이양을 요구했다.

노 후보자는 "엄중한 시기에 국토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돼서 굉장히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도 했다.

이어 "지금 주택시장은 상당히 중요한 전환점에 있다"며 "장관이 되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국민의 주거 안정, 부동산 투기 근절에 최선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부동산 정책은 국토부 혼자 할 수 있는 과제는 아니다"라며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국회와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말씀을 귀담아듣겠다"며 "시장의 신뢰가 확보되고 국민들께서 성과를 체감하실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가겠다"고 덧붙였다.

노 후보자는 국토부가 해야 할 일이 부동산 말고도 많다면서 국토의 균형 발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국토 교통문화 혁신,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환경 교통서비스 제공 등에 대해서도 소홀함이 없도록 잘 챙길 것이라고 밝혔다.

기획재정부 출신으로 부동산 정책을 다뤄보지 않아 전문성 떨어진다는 지적에는 "국무조정실에서 정부 정책을 조정하면서 부동산 문제를 포함한 국토부 정책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며 "최대한 노력을 하고, 많은 이야기를 들어가면서 합리적으로 풀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서울시 민간 재건축 규제 완화에 대한 의견에는 "공공 주도와 민간 건설이 양자택일의 문제는 아니다"라며 "정부의 2·4 공급 대책도 서로 윈윈하자는 그런 정신이 담겨 있기 때문에 국민을 눈앞에 두고 생각을 한다면 절충점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노 후보자는 향후 정부의 주택 공급 대책 방향에 대해서는 "청문회를 통해 말씀드리는 게 좋을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