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총리 교체와 개각 이후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며, 민생을 가장 앞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그중 부동산 문제를 가장 민감한 사안으로 꼽으면서, 불안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소통·협력해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9일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정부는 무엇이 문제이고 과제인지 냉정하게 직시하고, 무거운 책임감과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면서 "여당과 정책 협력을 강화하면서 민생을 가장 앞세우고 안정감 있게 정책을 추진해야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방역과 부동산 문제는 민생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이라며 "아슬아슬한 방역관리에 허점이 생기거나 부동산시장이 다시 불안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충분히 소통하고 긴밀히 협력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서 모두 야당 후보가 당선되면서 재건축·재개발 등 정부 정책과 일부 어긋날 수 있는 상황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때마침 국토교통부를 포함한 일부 부처의 개각이 단행된 가운데 여야 모두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할 예정이어서 정책 조율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코로나19 방역, 1인당 GDP(국내총생산) G7(주요 7개국) 추월 등의 성과를 열거하면서 국민들께서 자부할 만한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소개했다. 하지만 국민의 평가는 어제의 성과가 아니라 오늘의 문제와 내일의 과제에 맞춰져 있다고 진단했다.

코로나19 집단면역까지 난관이 많고 경제회복의 온기를 국민이 체감하는 데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주거 안정 역시 어려운 숙제라고 판단했다.

문 대통령은 "공직기강을 철저히 확립하고 더욱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하겠다. 마지막까지 부패하지 않고 유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기업인과의 소통 확대도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반도체와 백신 등 주요 품목에 대한 선진국들의 시장 선점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정부와 기업, 기업 간 협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기업이 투가 확대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나서준다면 정부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5월에는 한-미 정상회담도 계획됐다. 멈춰있는 한반도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리기 위한 노력과 함께 경제협력과 코로나 대응, 백신 협력 등 양국 간 현안에 긴밀한 공조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