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조 달러 이상의 사회기반시설(인프라) 관련 부양책을 논의하기 위해 의회 지도부와 회동할 예정이다.

19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부양책 논의를 위해 의회 양당 지도부와 두 번째 회동에 나선다.

이번 부양책은 미국의 도로, 교량, 공항, 광대역통신, 주택 등 사회 기반시설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돌봄 서비스와 직업교육 등에도 투자하는 내용이 담겼다.

공화당은 도로와 교량, 광대역통신, 수자원 시스템 등에 국한해 규모를 축소한 부양책은 지지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2조 달러 이상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안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공화당의 존 코닌 상원의원은 전날 8천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지출안을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폭스 뉴스에 출연해 "도로, 교량 등과 같은 부문에 적정 비용을 지불하는 핵심 인프라 법안이 있다"라며 "팬데믹 기간 크게 확대된 디지털 격차가 있으며 이를 위해 광대역 통신까지 확대한 법안이다"라고 소개했다.

코닌 의원은 이 방안은 우리가 동의할 수 있는 부문이라고 강조했다.

공화당은 전기차 부문에 대한 지출을 축소하고 노인과 장애인에 대한 돌봄 비용을 줄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바이든 정부가 인프라 지출을 상쇄하기 위해 내놓은 법인세 인상 방안에 대해서도 반대하고 있다.

셸리 무어 캐피토 상원의원은 지난주 CNBC에 양당의 지지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적정 수준으로 6천억~8천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법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화당이 자체 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주일 전 인프라 법안을 논의하기 위한 양당 지도부와의 1차 회동에 앞서 공화당과 기꺼이 법안을 조율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CNBC는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이 공화당이 요구하는 대로 인프라 법안의 규모를 축소할지는 미지수라고 전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3시 5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