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새로운 '냉전'과 이데올로기적 대립에 반대한다는 뜻을 강조했다.

20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중국 하이난에서 열린 보아오포럼 개막식에서 화상 기조연설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 모든 이들이 반드시 냉전과 제로섬(zero-sum) 사고방식을 거부해야 한다는 것과 새로운 '냉전'과 어떤 형태로든지 이데올로기적 대립에 반대해야 한다는 점을 어느 때보다 명확하게 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또 국가간 관계에 있어서 평등과 상호 존중, 상호 신뢰의 원칙이 우선적이고 핵심에 자리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른 이들에 대해 두목 행세를 하고 내부 정세에 개입하는 것은 어떤 지지도 받지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 주석은 이어 "우리는 반드시 평화와 발전, 공평함과 정의, 민주주의와 자유를 수호해야 한다. 이는 인류의 공통 가치이다. 또한 문명 간에 상호 배움과 교환을 촉진해 인간 문명화의 진전을 촉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아무리 강해진다고 해도 헤게모니(패권)와 팽창, 영향력의 확대를 절대로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중국은 평화적 공존의 5대 원칙에 기반해 다른 국가들과 친선과 협력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시 주석은 말했다.

또한 새로운 형태의 국제관계를 촉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금 세계가 필요로 하는 것은 헤게모니가 아닌 정의라고 그는 설명했다.

시 주석은 "세계정세는 광범위한 협상을 통해 다뤄져야 하며 세계의 미래는 모든 국가가 협력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 개의 국가나 일부 국가에 의해 만들어진 규칙이 다른 국가에 부과되는 것을 반드시 막아야 하며 특정 국가들이 추구하는 일방주의가 전 세계를 주도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열린 세계 경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개방성은 발전과 진보에 필수적이며 코로나19 이후의 경기 회복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교역과 투자의 자유화, 용이화를 촉진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의 경제적 협력을 심화하고 공급과 산업, 데이터, 인적자원 사슬을 향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시 주석은 모든 국가가 중국시장에서 기회를 공유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언급했다.

중국이 코로나19 백신을 글로벌 공공재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