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글로벌 주요 정상들에게 포용성이 강화한 다자주의 협력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국 우선주의·보호무역주의는 세계 경제의 회복을 가로막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2021년 보아오포럼 연차총회 개막식' 영상 메시지를 통해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교역·투자 환경이 위축되고 자국 우선주의와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고 있다. 당장에는 자국 경제를 지키는 담이 될 수 있겠지만, 결국에는 세계 경제의 회복을 가로막는 장벽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공존과 새로운 번영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포용성이 강화된 다자주의 협력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다자주의를 새로운 시대로 가는 디딤돌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서로 존중하고 동등하게 협력하자고 주장했다. 지난해 체결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통한 경제 협력 속도를 높이고 자유무역 발전을 이뤄가자고 했다.

코로나19 공동 대응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어떤 나라도 혼자만의 힘으로, 이웃에 대한 배려 없이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며 "지난해 출범한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통해 역내 협력을 내실화하고, 아시아가 코로나 극복의 모범을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후 위기 대응도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오는 5월에 서울에서 열리는 '2021 P4G(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서울 정상회의'를 소개하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디지털 분야의 협력도 빼놓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인해 글로벌 가치사슬이 재편되고, 생산·공급 시스템의 디지털화가 더욱 빨라지면서 기술 발전과 혁신에 대한 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다"며 "신기술과 혁신 거버넌스 협력으로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한국은 디지털 분야 ODA(공적개발원조)를 비롯해 디지털 강국의 경험과 성취를 공유해나갈 것"이라며 "각 나라가 필요한 전문 의료인력, 제조업·IT(정보기술) 기술인력 등 맞춤형 인재 양성 지원에 더욱 힘쓰겠다"고 부연했다.

보아오포럼은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대면회의와 비대면회의를 혼합한 방식으로 개최됐다. 우리나라, 중국, 인도네시아, 뉴질랜드, 싱가포르, 캄보디아, 몽골 등 7개국 정상들은 실시간 화상 참여 또는 영상 메시지를 통해 보아오포럼 창립 20주년을 축하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