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까지 탄소배출·석탄 PF도 전면 제로화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하나금융그룹이 22일 그룹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중장기 추진 목표로 '2030&60'과 '제로(Zero)&제로'를 선언했다.

하나금융은 '2030&60'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10년간 환경·지속가능 부문에 총 60조원의 ESG 금융을 조달·공급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ESG 채권 발행 25조원, 한국판뉴딜 금융지원을 포함한 ESG 여신 25조원, ESG 투자 10조원 등이 포함됐다.

또 하나금융은 2050년까지 그룹 사업장 탄소 배출량과 석탄 프로젝트파이낸싱 '0(제로)'을 이행하기 위한 목표도 추진한다. 이에 따라 향후 30년간 그룹의 모든 관계사가 참여해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석탄 PF 잔액을 '0'으로 감소시킬 계획이다.

하나금융은 ESG 경영 실천을 위한 3대 핵심 전략과 9대 핵심과제도 병행한다.

3대 핵심 전략은 저탄소 경제체제로의 이행 촉진과 금융을 통한 사회적 기여 확대, ESG 경영 투명성 제고·지속가능경영 의사결정 체계 구축 등이다.

하나금융은 이를 기반으로 기후재무 등 비재무 정보 공시 투명성을 확대하고, 지속가능경영 전담기구를 설치하는 등 핵심 과제를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앞서 하나금융은 ESG 경영 강화를 목적으로 이사회 내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신설하기도 했다.

이날 선언식은 마포구 홍익대학교 앞에 위치한 하나멤버스 라운지 'H-PULSE'에서 이뤄졌다. 이 자리에는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을 비롯한 그룹의 관계사 대표들이 참석했다.

김정태 회장은 "이번 선언을 통해 2021년을 하나금융의 ESG 경영 원년으로 공표한다"며 "ESG 경영을 기반으로 그룹 전반의 체질 개선은 물론 미래 세대를 위한 변화와 진정성이 담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