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네이버클라우드가 세종시에 짓는 데이터센터 '각 세종' 기공식을 22일 개최했다.

판교와 세종을 온라인 화상 시스템을 이용해 이원 생중계로 기공식을 진행했으며,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 등이 참석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각 세종 설립을 통해 세계 정상급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확보하겠다는 포부다.

각 세종은 총면적 29만3천697㎡의 대규모 데이터센터로, 네이버의 제1 데이터센터인 '각 춘천'보다 규모를 6배 늘려 설계됐다.

세종시 집현동 4-2생활권 도시첨단산업단지 일대에 들어서는 각 세종은 10만 대 이상의 서버를 구축해 운영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AI)·로봇 등 첨단 산업 분야의 컴퓨팅 환경을 대규모로 확장해 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전망이다.

시공은 현대건설이 맡았으며, 2년여의 공사 기간을 거쳐 내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등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의 일환으로 그린테크 기능을 구현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입지 선정부터 설계, 건축, 운영까지 전 과정에 걸쳐 자연과 공존하면서 최적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하는 솔루션을 실현하고, 각 춘천의 운영 노하우를 살려 건물 에너지 사용량과 PUE(전력 사용 효율)를 철저히 분석하고, 데이터센터 인프라 관리(DCIM) 시스템도 구축했다.

우수와 폐열 등 재생에너지와 자연풍, 수자원 등 친환경 요소를 최대한 활용해 에너지도 절감한다.

주요 인프라 장비 선정 시 ESG 참여 기업과 친환경 인증 제품에 가산점도 부여할 예정이다.

이러한 점들을 통해 각 세종은 세계적 친환경 건물 인증 제도인 LEED 래티넘 등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