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추가 상향해 올해 UN 제출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영국 등 주요 선진국들이 시행 중인 해외 석탄발전소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 중단을 선언했다. 연내에 국제연합(UN)에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추가로 올려 제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22일 화상으로 개최된 '기후정상회의(Leaders Summit on Climate)' 1세션에 참석해 "한국 국민들은 지난해 코로나의 어려움 속에서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세웠고, 세부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다"며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녹색금융 방침은 수출입은행, 무역보험,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들에 적용된다. 현재 영국, 미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등 G20 및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11개국은 해외 석탄발전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을 중단하고 있다. 세계은행(WB)을 비롯해 국제금융기관들도 석탄발전 투자 중단을 시행 중이다.

다만 문 대통령은 "석탄화력발전의 의존도가 큰 개발도상국들의 어려움을 감안하고 적절한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면서 "국내적으로도 관련 산업과 기업, 일자리 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재생에너지 설비 등에 투자하는 금융 확대를 추진할 계획을 전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추가로 줄이겠다는 계획도 공언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추가 상향해 올해 안에 유엔에 제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NDC를 오는 2030년까지 절대량 기준 2017년 대비 24.4% 감축하겠다고 목표를 상향했다. 여기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의지를 담아 추가로 올리겠다는 것이다.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난 2018년을 정점으로 감소세다.

문 대통령은 "파리협정 이행 원년을 맞아 파리협정에 재가입하고, '세계기후정상회의'를 개최해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해주신 바이든 대통령님과 미국 신정부의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고 했다.

오는 5월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제2차 P4G(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를 소개하면서 "실천 가능한 비전을 만들고, 협력을 강화하는 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부연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3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