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조 바이든 행정부가 '부자 증세'에 나설 것이란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국내 증시에 차익 실현 물량이 출회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리서치 센터장은 23일 연합인포맥스와의 통화에서 "미 행정부는 미국 구조계획(American Rescue Plan)과 미국 재건계획(Build Back Better Plan)의 2단계 경제회복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며 "1조9천억 달러의 미국 구조계획은 이미 입법을 마쳤고 재건계획은 지난달 발표한 2조2천500억 달러 규모의 일자리 계획, 오는 28일 발표될 1조 달러 규모의 '미국 가족계획(American Families Plan)' 등이다"고 설명했다.

미 정부는 5조1천500억 달러에 달하는 경기 부양책의 재원을 증세 방식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연 소득 100만달러 이상의 고소득자들에 대한 자본이득세율을 현행 20%에서 39.6%로 두 배 가까이 올리고, 한계소득세율도 기존 37%에서 39.6%로 올릴 것으로 전해진다.

정 센터장은 법인세 인상으로 기업들의 실적추정치 하향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자본소득세 인상 소식으로 개인투자자의 차익 실현 압력이 높아질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오는 28일 있을 바이든 대통령의 의회 연설 이후 의회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센터장은 "미 민주당 후원자들 가운데 부유 계층이 적지 않은 만큼 의회에서의 진통이 불가피하다"며 "단기적으로 차익 물량이 출회할 수 있지만 증세 영향이 본격화하는 것은 의회 논의 이후인 올해 하반기로 본다"고 설명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