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우리나라의 노력으로 온실가스 추가 감축과 신규 해외 석탄발전소 공적금융 지원 중단을 내세우면서, '탈석탄'에 한 걸음 더 나아간다. 정부는 사업구조 재편이 불가피한 산업계를 위해 기후기금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23일 청와대에 따르면 우리나라를 포함한 에너지 및 기후에 관한 주요국 포럼(MEF)의 일부 회원국 및 이외 23개국은 전일부터 이틀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했다. 기후 위기 대응에 대한 목표를 높이고 재원 조성과 경제적 편익, 혁신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회의에서 2030년까지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50%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도 이에 맞춰 올해 안으로 국제연합에 온실가스 추가 감축 목표를 제시하겠다고 문 대통령은 공언했다. 당장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는 공적 금융지원을 전면적으로 중단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어느 선까지 올릴지를 두고 산업계와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경제 영향과 산업 경쟁력을 동시에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기업들이 사업구조를 바꾸고 저탄소 산업 생태계에 들어올 수 있도록 '기후위기대응기금'을 내년에 새로 만든다. 기업 감축 지원, 기술개발(R&D), 사업전환 등을 위해 쓰인다. 정부가 합동으로 기금 규모와 구체적 도입 시기 등을 조율한다.

기후기금은 석탄발전소의 신규 해외 진출이 막히면서 일자리를 잃을 수 있는 근로자들도 돕는다. 관련 기업들은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 녹색 유망기술 상용화 로드맵 안에서 관리된다.

전 세계적으로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등 100여개의 금융기업이 석탄발전 투자 중단을 발표했다. 우리나라에서는 KB금융그룹과 한화금융그룹이 민간금융사로서 석탄발전 투자를 중단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해서 탈석탄은 필요한 과제"라며 "향후 민간 금융회사에도 자율적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