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가상자산 변동폭이 하루에 20~30% 수준으로 매우 불안하다며 시장을 면밀히 살피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업비트 등 4대 (가상화폐) 거래소의 일평균 거래량은 연초 하루 약 9조원대고, 실명확인서비스 가입자수는 390만여명이다"며 "해외거래소와 비실명거래소까지 포함하면 참여자 규모가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투자수단으로서 가상자산이 활용되면서 가상자산 시장 참여자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해졌다고 설명했다.

홍 정책위의장은 "불법, 다단계거래, 자금세탁, 사금융 등 문제에 대해 투자자 보호가 필요하다"며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는 세계적인 문제인 만큼 국가 간 공조도 중요하다. 정책 대응을 다른 나라와 함께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가상자산 투자가 활발히 이뤄진 사회구조적 문제도 살피겠다고 했다.

홍 정책위의장은 "자산 불평등과 미래 불확실성 등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위협 요소 발견하는 데도 힘쓰겠다"고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가상자산 대응을 위한 특별한 조직을 꾸리기보다는 정책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당내 특별한 조직이나 별도 기구를 만들지 않고 정책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라며 "정책위 중심으로 (가상자산 관련)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새로운 투자수단으로 가상자산에 투자 참여하는 것 관련해 현실을 인정한다. 합법적 경제활동으로 본다"면서도 "다만 불법행위 등과 관련해 투자자들에 대한 보호가 필요하고, 투자자에게 고도로 유의해서 투자하라는 말도 했다"고 덧붙였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