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웹브라우저 '웨일'로 3년 내 구글 '크롬'을 제치고 국내 시장 1위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네이버는 27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네이버 밋업' 행사에서 웨일 브라우저의 서비스 방향성을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웨일은 네이버가 자체 기술을 바탕으로 2017년 10월 출시한 웹 브라우저다.

웨일 서비스를 이끄는 김효 책임리더는 "웨일은 '유저 퍼스트'라는 방향성 아래 유틸리티로 인식되던 브라우저도 편리한 서비스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을 만들어냈다"며 "모바일 시대에 맞춰 지속해서 브라우저의 새로운 사용성을 선보이면서 3년 내 글로벌 사업자들을 제치고 국내 브라우저 시장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 인터넷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은 크롬 51.66%, 삼성인터넷 12.96%, 웨일 8.29%, IE 5.82% 등이다.

김 리더는 "웨일이 출시된 지 3년 반 정도 지났는데, 낮은 점유율은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갖고 있는 태생적 이슈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점유율은 2년 전보다 10배, 1년 전보다 5배 늘어났다. 이용자 지표는 매주 최고치를 찍으면서 우상향하고 있다"고 말했다.

웨일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유저 퍼스트 전략과 함께 전방위적인 틈새 전략을 꾀하고 있다.

교육이나 기업 등 다양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신기능을 내놓는 등 전방위적인 플랫폼 전략을 내세운다는 설명이다.

하나의 창을 두 개로 나눠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듀얼 탭', 처음 보는 단어도 드래그하면 바로 뜻을 알려주는 '퀵서치', 다양한 편의 도구를 한데 모아볼 수 있는 '사이드바' 등은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기성 브라우저에는 없는 새로운 기능을 내세우고 있다.

또 HWP 파일을 브라우저에서 바로 볼 수 있도록 '한글 뷰어'를 탑재하는 차별화도 꾀했다.

김 리더는 "웨일의 등장으로 국내 사용자들은 글로벌 빅테크들이 경쟁하는 브라우저 시장에서 국내 인터넷 환경에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면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국 브라우저는 국내 웹 생태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이라는 관점에서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웨일은 사용자들이 PC에서도 모바일 서비스를 그대로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능이 이달 출시한 '사이드바 단독모드'다.

사이드바 단독모드는 웨일 브라우저 창을 띄우지 않고도 사이드바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이용자들이 문서창과 브라우저를 오가는 불편함 없이 모바일 앱과 동일한 형태의 서비스들을 실행할 수 있게 했다.

이외에도 바탕화면에서 바로 네이버 검색을 할 수 있는 '퀵 서치 위젯', iOS-안드로이드-윈도를 가리지 않고 파일을 주고받는 '그린드랍' 등 신기능을 선보였다.

네이버는 웨일을 브라우저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웹 기반 서비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웹 서비스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협력사들과 함께 생태계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웨일은 LG전자, 한컴, 퀄컴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도 확대해나가고 있다.

김 리더는 "운영체제(OS) 생태계를 장악하고 있는 글로벌 사업자들과 겨뤄 브라우저 시장의 판도를 뒤집는 것은 매우 어려운 도전이지만, 웨일은 자체 디바이스나 OS 없이도 편리한 사용성으로 사용자 선택을 받으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네이버만의 방식으로 꾸준히 도전해 브라우저 시장에서 웨일의 존재감을 더욱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