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제철이 지난 1분기 흑자전환을 넘어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실적을 거뒀다.

현대제철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천39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7일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6.2%를 기록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한 달간 증권사의 실적 전망치를 집계한 컨센서스에 따르면 현대제철의 올 1분기 영업이익은 1천866억원으로 추정됐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5.6% 증가한 4조9천274억원을, 당기순이익은 2천199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현대제철은 글로벌 철강 시황 개선에 따라 판재류 중심으로 제품가격이 인상되고, 고부가 제품의 판매가 확대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원자재가격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주요 수요처별 맞춤형 영업활동을 강화함으로써 판매를 확대하는 등 회복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실제로 최근 열연과 후판의 국내 유통가격은 조선·자동차 등 주요 수요산업의 업황 개선과 중국의 철강재 감산 기조에 힘입어 100만원대 초반에 형성돼 있다.

현대제철은 이러한 긍정적인 시황을 바탕으로 영업력 강화에 나선다.

특히 이번에 신설된 통합수주관리 조직을 통해 SOC(사회간접자본)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수주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미 인천공항 확장공사, 동북선 경전철 등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수주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조선·자동차 산업에서 고부가 제품 판매를 지속해서 늘려나갈 계획이다.

수요산업의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강종 개발을 확대하는 한편 고객사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제품경쟁력을 강화한다.

유수의 해외 자동차메이커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는 작년 약 69만t에서 13만t 늘린 82만t을 목표로 세웠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전환 추세에 맞춰 경량화 소재에 대한 증설 투자도 계획하고 있다.

2023년 3월까지 체코 법인의 핫스탬핑 라인의 증설을 완료해 기존 320만매 생산 규모를 480만매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 밖에 현대제철은 지난 1일 사업부제를 도입하는 등 내부역량 효율화도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기능별 조직체계에서 고로, 전기로 등 사업 단위가 중심이 되는 조직체계로 전환해 의사결정 체계를 간소화했다.

연구개발 부문의 경우 전기차 차체 부품용 1.5GPa급 초고강도 냉연강판 개발을 통해 차량 연비개선 및 안전도 향상의 기반을 마련했다.

친환경 LNG 시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영하 196℃ 극저온에서도 버틸 수 있는 9% Ni강 개발을 완료해 공급을 추진 중이다.

현대제철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에서도 탄소 감축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등 실천을 지속하고 있다.

yg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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