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창사 이후 첫 해외채권 발행에 성공했다.

인천공항공사는 3억달러 규모의 5년 만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채권을 발행했다고 27일 밝혔다.

ESG 채권은 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으로 녹색 채권이나 사회적 채권, 지속가능 채권 등을 말한다.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4단계 건설과 해외사업, 주변지역 개발 등 포스트 코로나 대비 경쟁력을 강화하고 핵심 사업을 국고 지원 없이 원활하게 추진하고자 첫 채권 발행에 나섰다.

채권 발행 목표액의 약 6.5배 수준인 19억5천만달러의 수요가 몰렸고, 금리는 당초 예상보다 0.325%포인트(p) 낮은 1.361%로 결정됐다.

이에 따라 국내 채권 발행 때보다 100억원의 이자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씨티글로벌마켓증권과 JP모건, 메릴린치 등이 주관사로 참여했다.

인천공항공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항공수요 감소에도 인천공항의 높은 신용등급, 우수한 재무건전성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채권 매수주문은 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70%, 유럽 13%, 미국 5% 순이었으며 자산운용사 비중이 68%로 가장 컸고 은행 및 국부펀드 20%, 프라이빗뱅크 5% 순이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