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라인업을 확대했다.

현대차는 27일 온라인을 통해 '코나 N'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코나 N은 현대차의 첫 번째 고성능 SUV 모델로 기존 N 브랜드 라인업에 SUV의 실용성을 갖췄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사장은 "N은 현대차 고성능 기술을 통해 양산차의 성능을 견인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성능을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발맞춰 끊임없이 도전하고 발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코나 N에 2.0ℓ 터보 GDI엔진을 장착했다.

기존 엔진들은 약 6천rpm에서 최대출력에 도달했던 것과 비교해 코나 N의 엔진은 약 5천500rpm부터 최대출력을 유지해주는 플랫파워 특성을 현대차 최초로 적용했다.

코나 N은 성능이 향상된 엔진과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적용으로 벨로스터 N 대비 5마력에 4kgf·m만큼 성능이 향상된 최고출력 280마력(ps), 최대토크 4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240km/h의 최고속도와 함께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5.5초만에 주파가 가능하다.

여기에 N 전용 19인치 초경량 단조휠을 선택하면 주조휠 대비 대당 12kg의 중량을 추가로 절감 가능하다.

또한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를 적용해 급격한 코너링에서도 구동륜에 최적의 토크를 배분한다.

고성능 특화 기능인 N 그린 쉬프트(NGS), N 파워 쉬프트(NPS), N 트랙 센스 쉬프트(NTS),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런치 컨트롤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했다.





10인치 디스플레이와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에는 N 전용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탑재됐다.

코나 N의 계기반은 RPM과 속도계, 기어 단수, 변속 표시등을 동시에 표현해주는 1서클 디자인을 제공한다.

레이스 트랙을 한 바퀴 주행할 때 걸리는 시간을 기록해주는 '랩 타임 측정장치'와 서킷에서 운전자의 동선을 추적해 기록해주는 'N 트랙 맵' 기능 등 고성능 전용 인포테인먼트 기능도 추가했다.

현대차는 코나 N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와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보조(LFA)를 기본 적용함과 동시에 N 모델 최초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을 탑재했다.

코나 N의 전면부는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하는 N 로고가 부착된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함께 다크 크롬 현대 로고를 적용했다.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코나 N 공개와 함께 N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네버 저스트 드라이브(Never just drive.)'를 소개했다.

현대차는 월드랠리챔피언십(WRC)과 같은 세계 최정상 모터스포츠 무대를 통해 축적한 기술을 바탕으로 고성능 브랜드 N을 런칭한 후, 2017년 i30 N, 2018년 벨로스터 N에 이어 코나 N까지 고성능 N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부사장은 "N은 지난 2015년 공개한 고성능 수소연료전기 콘셉트카인 '2025 비전 GT'를 기점으로 지속가능한 퍼포먼스의 비전 실현을 목표로 발전해왔고, 전기나 수소연료, 혹은 두 기술이 융합된 고성능도 검토 중"이라며 "움직이는 연구소(Rolling Lab) 개념인 'RM' 프로젝트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고성능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마하고 미래 고성능 전동화 시장을 선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 하반기 국내와 유럽에서 코나 N을 출시하고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북미와 중남미에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올해 하반기 아반떼 N 모델도 나올 예정이다.

현대차는 이날 코나 N 모델의 판매 목표는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글로벌시장에서 지난해까지 3년간 i30 N은 약 3만대, 벨로스터 N은 약 1만대 팔렸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