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SK렌터카와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EV) 배터리를 안전하고 오래 쓸 수 있기 위한 솔루션 개발에 나섰다.

SK렌터카와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실시간 사용 데이터를 분석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솔루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배터리 사용 데이터를 분석하고 배터리 수명 예측 및 과열 등 이상 징후를 감지한다.

양사는 SK렌터카가 운영하는 장기 렌털 전기차에 시범적으로 탑재한다.

전기차가 운행하고 정차하고 충전하는 모든 상황에서 나타나는 배터리 상태 변화를 분석해 전 과정을 모니터링한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기차 배터리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자동 관리 시스템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향후 구축한 관리 시스템을 렌터카 사업자, 배달 사업자, 택시 및 버스와 같은 상용차 운영 업체 등에 제공할 계획이다.

SK렌터카는 올해 3월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K-EV100)' 참가를 선언해 2030년까지 운영하는 모든 차량을 100%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솔루션을 통해 전기차를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고 매각하는 과정에서도 정확하게 잔존가치를 측정하는 등 관리 효율을 제고할 것으로 보인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모니터링 시범 서비스를 통해 구축하게 될 데이터 분석 역량을 발전시키고 응용하는 기반을 마련, 다양한 BaaS(Battery as a Service)로 확장할 수 있는 사업 역량을 확보하게 됐다.

양사는 2020년 상반기부터 진행해온 협력을 토대로 이번 서비스를 론칭했으며, 향후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스스로 발전시키는 AI(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이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