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테이퍼 텐트럼(긴축발생)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장과 공조하겠다고 밝혔다.

은성수 위원장은 30일 한국국제금융학회와 한국금융연구원 공동 주최로 열린 '글로벌 경제정책 정상화 기대에 따른 금융시장 위험요인과 정책과제' 정책세미나에서 축사를 통해 "코로나19 전개 상황과 금융위험 누적 등을 점검하고 당국의 상황인식을 주기적으로 제시하면서 시장과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 상황이 종식되지 않았고 언제 끝날지 확단하기 어렵다"며 "현재 금융지원 기조를 확고히 유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유예기간과 한시적으로 완화했던 외화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예대율도 적용 기간을 연장했다"며 "금융기관 실물 부문 자금공급 확대와 외환시장 안정화에 노력하겠다"고 얘기했다.

이어 "이상징후 감지와 리스크 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며 "가계부채가 한국경제 위험 요인으로 작동하지 않도록 어제 가계부채 방안을 마련했고 매년 점진적·단계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은 위원장은 "가계부채 축소와 대출 지원이 상충하는 목표가 아닌지 의문이 있을 수 있다"며 "금융 분야 위험을 관리하면서도 국민 생활 안정을 위해 주거 사다리를 형성할 수 있도록 균형감 있는 정책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시적 지원조치에 대해서도 점진적인 정상화를 추진하겠다. 충분한 적응기관을 적용해 우리 경제가 코로나 이후 연착륙할 수 있게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