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금융위원회가 산업별 미래혁신을 선도할 대표기업을 선정하는 '혁신기업국가대표' 3회차에 321개 기업이 뽑혔다고 6일 밝혔다.

이번 3회차에는 주력제조, ICT 등 산업분야에 이해도가 높은 9개 부처가 참여해 산업분야별 특성을 고려한 선정기준에 따라 혁신기업을 선정했다.

정보통신 분야 기업이 90개로 가장 많았고, 건강·진단 분야가 74개, 첨단제조·자동화 분야가 32개 등으로 뒤를 이었다.





선정기업 중 60% 이상이 업력이 얼마 되지 않는 초기 혁신기업이었으며, 중소기업이 90% 이상이었다.

앞서 1·2회차 279개 선정기업의 경우 자금 수요가 있는 140개사에 대해 총 1조7천983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이 집행됐다.

부처별 선정현황으로는 산업통상자원부(69개), 중소벤처기업부(57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71개), 보건복지부(21개), 해양수산부(15개), 국토교통부(36개), 문화체육관광부(19개), 환경부(10개), 특허청(23개) 등이다.

금융위는 이와 함께 선정기업의 금융지원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높이고자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정책금융지원 가이드라인도 마련했다.

선정단계에서는 신용유의정보, 직전년도 전액 자본잠식 여부 등 금융지원의 결격 요건을 감안할 계획이다. 해당 기준은 4회차 선정시부터 적용된다.





금융지원단계에서는 각 정책금융기관이 최소한의 심사를 거쳐 지원한도·조건 등을 우대지원할 계획이다.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혁신성과 기술력 등을 감안한 별도 심사기준을 통해 지원하고, 전결권 하향조정 등을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다만 지원자금 상환가능성이 희박한 경우 금융지원이 제한된다.

금융지원 불만사례에 대해서는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종합지원반과 금융위, 선정부처 등으로 구성된 '금융애로 지원단'을 통해 지속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필요시 제도보완을 검토하는 한편 금융지원이 불가능한 기업에 대해서도 컨설팅 등 비금융부문 지원 후 재도전 기회를 부여할 방침이다.

선정부처에서는 기술양산·보급 실패, 기술의 시장성 부족, 사회적 이슈발생 등에 따른 계속기업가치의 심각한 훼손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문제기업은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풀(Pool)에서 제외해 프로그램 취지를 유지해나가기로 했다.

한편 선정된 기업의 경우 대출·보증·투자 등 부문에서 정책금융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대출의 경우 업종별 한도 적용을 배제하고 운영자금 한도를 확대 적용받을 수 있으며, 혁신성과 기술성 등을 감안해 최대 0.9~1.0%포인트(P) 수준의 금리를 감면받을 수 있다. 보증의 경우 신용보증기금(150억원)·기술보증기금(100억원) 등 최고 보증한도 내에서 운영자금 한도를 확대 적용하고, 보증비율 확대·보증료율 감면 등도 적용된다.

추정매출액이나 수출실적 등이 없어 기존한도 산정기준 적용이 어려운 7년 이내 창업초기 기업은 기관별 별도 심사기준에 따라 지원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투자 부문의 경우 정책형 뉴딜펀드(산업은행·한국성장금융)와 혁신솔루션펀드(기업은행) 등을 통해 투자를 유도하는 한편, 산업은행의 넥스트라운드·시중은행 대상 설명회·선정부처별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투자설명회(IR) 등을 개최해 민간 투자자금 유치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러한 금융지원 가이드라인을 통한 지원 관련 정책금융기관 내 담당취급자와 심사자 전원에 대해서는 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에 한해 면책이 부여된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