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앞으로 회사채 신용등급이 'BBB'인 저신용등급 기업도 산업은행의 회사채 차환 프로그램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산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의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가동한 회사채 및 기업어음(CP) 등 차환 지원 프로그램 지원 요건을 완화한다고 7일 밝혔다.

회사채 차환 지원 1조9천억원 및 CP 차환 지원 2조5천억원 등 총 4조4천억원 규모로 조성된 회사채 차환 프로그램은 산은의 부담으로 비우량 등급 회사를 돕는 것이다.

산은은 코로나19 상황이 여전히 진행 중인 만큼 이 프로그램이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유사시 자본시장 불안에 선제 대응하도록 개편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공모 회사채의 경우 차환 발행뿐만 아니라 신규 발행도 지원대상에 포함하는 한편, 코로나19로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이 높아진 저신용등급 기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회사채와 CP의 신용등급 요건도 완화하기로 했다.

회사채는 기존 'A'등급 이상에서 'BBB' 등급 이상으로 낮췄고, CP의 경우 'A2' 등급 이상에서 'A3' 등급 이상으로 조정했다.

지원대상에 CP 또는 공모 회사채 차환 목적의 사모사채도 추가됐다.

산은은 이를 통해 SPV의 CP 지원기간 제한에 따른 기업의 상환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공모채 시장 악화 등으로 단기자금시장에서 조달한 기업들의 차입구조 장기화도 유도할 방침이다.

또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본시장 조달 비중이 높은데도 회사채와 CP 추가발행이 어려운 계열에 대한 지원한계를 보완할 예정이다.

산은 관계자는 "이번 회사채와 CP 등 차환 지원 프로그램 개편으로 채권시장이 다시 나빠지면 신속히 대처해 자본시장 안정화와 기업의 코로나19 극복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