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롯데케미칼이 시장 예상을 큰 폭 뛰어넘는 실적을 거뒀다.

롯데케미칼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6천238억원으로 전년 동기 영업손실 860억원을 낸 데서 흑자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은 4조1천68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3%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5천379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이런 실적은 시장 예상을 크게 상회하는 것이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1개월간 실적 전망치를 발표한 9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컨센서스를 실시한 결과 롯데케미칼은 올해 1분기 3조9천972억원의 매출과 5천333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을 것으로 관측됐다.

롯데케미칼은 "대산공장 가동 정상화와 글로벌 경기 회복, 미국 한파 영향 등으로 수익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로는 기초소재사업 내 올레핀 사업 부문이 올해 1분기 매출액 1조9천283억원, 영업이익 3천131억원을 거뒀다.

대산공장 정상화에 따른 생산 및 판매량 증가와 미국 한파로 인한 글로벌 공급 물량 급감 및 수요 회복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됐다.

아로마틱 사업 부문은 매출액 5천278억원, 영업이익 399억원을 나타냈다.

식음료 용기 수요 확대 및 PIA 판매량 증가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첨단소재사업은 매출액 1조414억원, 영업이익 1천157억원을 거뒀다.

가전과 게임기, TV 등 코로나 수혜 제품들의 수요 증가에 따른 고부가합성수지(ABS), 폴리카보네이트(PC)의 수익성 개선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시현했다.

롯데케미칼타이탄은 매출액 6천511억원, 영업이익 1천331억원을 나타냈다.

한파로 인한 북미 설비 가동중단 및 운송 컨테이너 부족으로 인한 수입 물량 감소, 일회용품 및 위생용품에 대한 견조한 수요가 지속되며 매출 및 수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LC USA는 매출액 1천522억원, 영업이익 486억원을 냈다.

이상 한파로 인한 가동중단에도 원료가 안정 및 제품가 상승으로 상업 생산 시작 이래 최대 수익성을 달성했다.

롯데케미칼은 올해 2분기 실적에 대해 "신증설 물량의 유입이 예상되나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신장으로 전분기 수준의 양호한 실적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친환경, 재활용 제품 확대 등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미래성장 시장확보를 위한 소재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사업기회 확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