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재정지출 확대·바이든 당선 후 관세 부과 기피한 영향

중국의 대미 수입액은 여전히 낮은 수준



(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최근 미국의 대중 수입액이 크게 확대하면서 무역분쟁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미국 내 확장적 재정정책 기조에 따라 수입 수요가 증가했고, 양국 간 관세 인상 조치를 둘러싼 소강상태가 수입액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9일 발간한 해외경제포커스에 따르면 미국의 대중 수입액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많이 증가하면서 금액 규모로는 무역분쟁 이전 수준을 상회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발발 이후에도 미국 정부가 경제 회복을 위해 재정지출을 크게 확대하면서 수입은 급증세를 기록했다.

미국 수입의 전분기 증가율은 연이율로 작년 2분기 -54.1%에서 3분기 93.1%, 4분기 29.8% 등 회복세를 이어갔다. 올해 1분기는 5.7% 증가세를 기록했다.



<미국의 대중 수입 증가액 등>



미국의 대중 수입액은 무역분쟁으로 급감한 뒤에 작년 초 1단계 무역협정을 체결한 이후 회복세를 나타냈다.

양국 간 1단계 무역협정이 체결되면서 미국의 대중 수입품에 대한 평균관세율은 21%에서 19%로 낮아졌다.

품목별로는 전자기기와 기계류, 완구, 섬유제품 등 주요 수입 품목이 작년 말부터 큰 폭으로 늘어났다.

미국의 대중 수입액은 코로나19에도 다른 나라들보다 증가세가 높은 편으로, 중국의 미국 수입시장 점유율은 아직 양국 간 무역분쟁 이전보다 낮은 수준에 머물러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달리 바이든 행정부가 고율 관세 부과를 통한 통상압박 방식을 기피하는 것도 대중 수입 증가를 이끌었다.

바이든 정부는 중국산 원부자재 완제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 미국 기업과 소비자가 피해를 볼 뿐만 아니라 일자리 감소에도 영향을 준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양국 간 무역분쟁으로 월 중 감소한 일자리가 만 개에 달한다고 추정한다.

주요 연구소 및 외신에 따르면 대중 수입은 바이든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 기조 지속 및 대중 압박 수단이 관세가 아닌 인권 기술 환경 이슈를 활용 등으로 상당 기간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미국의 부양책 효과가 대중 수입 증가로 쏠린다면 바이든 정부가 받게 될 정치적 압박이 커질 수 있는 점은 대중 수입 증가세가 장기간 지속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꼽혔다.



<미국의 관세 수입액 등>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