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수정 경제전망 발표…"예상보다 빠른 백신 보급"

국고채 3년물 연평균 1.2%, 달러-원 1,120원 전망



(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한국금융연구원이 예상보다 빠른 백신 개발·보급으로 올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이 4.1%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경기 회복 속도에 맞춰 통화당국에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줄여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금융연구원은 9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1년 수정 경제전망'을 발표했다.

금융연은 올해 GDP 증가율이 상반기에 3.8%, 하반기에 4.4%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연간으로는 전년대비 4.1% 높은 수준이다.

금융연은 신속한 백신 개발, 주요국의 강력한 부양정책 등에 따른 글로벌 수요 확대 등 대외요인과 함께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 효과적인 감염병 대응, 경제정책 등 대내 요인이 성장세의 빠른 반등을 견인했다고 봤다.

민간소비 증가율은 2.3%로 전망했다. 향후 감염병 전개 양상과 백신 접종 속도에 따라 불확실성이 높다.

설비투자와 건설투자 증가율은 각각 6.8%와 2.1%를 나타낼 것으로 분석했다. 총수출 증가율은 9.2%로 전망했다.

올해 고용률은 60.1%로 예상했다. 실업률은 작년보다 0.1%포인트 하락한 3.9%, 취업자 수는 기저효과로 전년 대비 19만 명 증가한다고 예상했다.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8%로 전망했다.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원자재가격 상승, 백신 보급과 수출 호조 등으로 인한 소비 회복세 등이 소비자물가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봤다.

올해 국고채(3년물) 평균 금리는 연 1.2% 수준으로 예상하며 대내외적으로 상승요인이 우세하다고 봤다. 국고채 수급압력이 연중 지속될 것으로 봤다. 하반기 외국인 채권자금 동향에 따라 금리상승 압력이 예상보다 가중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정책당국의 국고채 매입을 비롯한 금리 안정화 수단 등이 시장금리의 상승 폭을 제한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경상수지 흑자 폭은 892억 달러로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통관기준 수출과 수입은 각각 14.7%와 12.8%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무역수지도 603억 달러 흑자를 전망했다.

올해 달러-원 연평균 환율은 지난해 평균(1,180원)보다 소폭 낮은 수준인 1,120원으로 예상했다. 신속한 백신 보급이 상반기 중 달러-원 환율 상승압력으로 작용하겠지만, 하반기 중에는 미국과 글로벌 성장격차가 해소되며 달러-원 환율 상승압력도 약해질 것으로 예측했다.

금융연은 올해 하반기 미국 등 백신 접종이 빠른 지역을 중심으로 백신접종의 경제적 효능이 확인될 경우 백신접종 속도가 느린 지역에서도 감염병 관련 불확실성이 축소되면서 소비·투자심리가 현저하게 개선돼 경기회복속도가 당초 예상보다 빨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전체 성장 여건이 개선되더라도 문화, 여행, 숙박음식업 등 코로나의 직접적 충격을 받은 대면서비스업의 완전한 정상화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돼 경제 부문별로 격차가 확대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금융연은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축소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금융연은 "이번 경제위기는 신종 감염병 발생이라는 비경제적 요인에 기인해 높은 불확실성 속에 전개되고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걷힐 때까지는 경기회복 지원을 위한 확장적 거시정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완화정책 축소 논의를 국내 감염병 상황이 뚜렷하게 개선된 이후로 미루게 되면 물가·금융 불안 요인이 과도하게 누적돼 경제에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기준금리 인상 시점을 사전에 특정하긴 곤란하더라도 금리정책에 대한 예측 가능성과 경제주체들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일정 조건을 전제로 금리 인상을 개시한다는 선제적 지침을 활용해야 한다. 향후 성장과 물가경로, 백신 접종의 비가역적 효능 확인 시점 등을 기준금리 인상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할 수 있다"고 했다.

재정·금융정책은 경기회복이 불균등한 점을 고려해 취약부문에 대한 지원종료를 서두르지 말라고 조언했다.

금융연은 "지원대상을 필요한 부문으로 한정해 선별지원, 신청자에 한해 지원해 수혜자에게 선택권 부여, 점진적으로 지원요건을 강화하고 혜택 축소, 위기 국면별로 지원내용 변화(시장기능정상화→보증·대출상환유예→선별지원→질서 있는 지원종료) 등의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코로나 위기로 중요성이 부각된 디지털전환·그린전환과 소외부문 적응을 돕는 한국형 뉴딜정책 추진을 가속해야 한다"며 "코로나 위기로 확대된 재정적자가 정상화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축소되도록 일관된 정책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