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8)에 따른 경기 회복 불확실성과 청년실업 심화, 부문별 격차 확대 등을 고려해 임금인상을 최소화하고 고용 확대에 나설 것을 대기업에 권고했다.

경총은 지난 7일 회원사들에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1년 임금조정과 기업 임금정책에 대한 경영계 권고'를 송부했다고 9일 밝혔다.

우선 고임금 대기업에 대해 올해 임금 인상을 필요 최소한의 수준으로 시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실적이 좋은 기업도 기본급 같은 고정급 인상은 최소화하고 일시적 성과급 형태로 근로자에게 보상할 것을 요청했다.

코로나19 등 경기 충격에 대한 회복세가 업종·규모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상황에서 대기업 고임금 근로자의 지나친 임금인상은 중소기업이나 취약계층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주고 사회적 갈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경총은 여력이 있는 기업의 경우 확보 가능한 재원을 임금 인상보다 고용 확대 및 중소 협력사의 경영 여건 개선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줄 것을 권고했다.

현재 노동시장의 민간기업 고용 부진과 청년층 실업, 노동시장의 임금·근로조건 격차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기업의 임금체계를 기존 연공중심 임금체계에서 직무·성과중심 임금체계로 개편할 것도 요청했다.

인건비 총액은 임금체계 개편 전후 동일 수준 유지, 과도한 연공성 해소, 기본급 결정 기준을 일의 가치에 중점, 개인의 성과와 기업의 실적을 반영, 임금 구성 단순화 등의 내용을 담은 '기업 임금체계 개편의 기본원칙'을 권고문과 함께 송부했다.

류기정 경총 전무는 "코로나19 이후 심화한 경제 및 노동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이미 높은 국내 대기업 임금수준을 더 높이는 것보다는 고용을 확대하고 직무·성과 중심 보상체계를 구축해 공정한 노동시장을 조성하는 것이 더욱 시급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