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스크 이펙트는 미국의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의 발언이 가상화폐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의미한다.

머스크가 지난 1월 트위터 계정의 자기 소개란에 #비트코인이라고 작성한 후 비트코인 가격은 30분 만에 6%, 1시간 만에 13% 급등했다.

시바견 그림을 특징으로 한 가상화폐 도지코인도 머스크 이펙트의 수혜를 봤다.

머스크가 "도지코인은 일반인의 가상화폐" 등 도지코인을 지지하는 글을 여러 차례 올리면서 도지코인 시가총액은 한때 520억 달러를 웃돌기도 했다.

한편 머스크의 영향력은 가상화폐 분야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머스크가 지난 1월 비디오게임 소매 체인업체 게임스톱에 대해 촌평 형식의 트윗을 올린 후 게임스톱 주가도 급등한 바 있다.

같은 날 반려견을 위한 손뜨개 모자를 엣시에서 구매했다며 엣시를 사랑한다고 트위터를 올렸는데, 이후 프리마켓 거래에서 엣시 주가는 9% 급등했다.

머스크가 페이스북 메신저앱 '왓츠앱' 대신 암호화된 메신저앱인 '시그널' 사용을 추천하는 트윗을 올렸을 때는 일부 투자자들이 잘못 이해하고 같은 이름의 헬스케어 장비업체 '시그널 어드밴스' 주식을 매수해 주가가 하루 만에 65배 급등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