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7일(미국시간)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의 고용 지표가 시장의 예상을 크게 밑돌았다는 소식에 되레 안도하며 상승했다. 다우지수와 S&P500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미국 국채 가격은 엄청난 실망감을 준 4월 고용보고서가 지나가는 소음일 뿐이라는 판단 속에서 장·단기물이 엇갈렸다. 보고서 발표 직후에는 '비둘기'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지지할 것이라는 관측에 10년물 국채수익률이 3월 초 이후 처음으로 1.5%를 하회하기도 했다.

고용지표 충격에 달러화 가치는 달러 인덱스 기준으로 2개월 만에 최저치 수준까지 곤두박질쳤다.

뉴욕유가는 글로벌 원유 수요가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와 달러 약세 흐름에 상승했다.

4월 미국의 신규 고용은 시장 예상치를 크게 밑돌아 고용 모멘텀이 둔화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미 노동부는 4월 비농업 부문 고용이 26만6천 명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인 100만 명 증가를 크게 밑도는 수준이다.

3월 고용은 91만6천 명 증가에서 77만 명 증가로 하향 조정됐고, 2월 고용은 46만8천 명 증가에서 53만6천 명 증가로 상향 조정됐다.

실업률은 6.1%로 상승해 전달의 6.0%보다 높아졌다. 애널리스트들은 4월 실업률이 5.8%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골드만삭스는 4월 신규 고용이 13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모건스탠리도 125만 명 증가를 예상했다. 제프리스는 가장 많은 200만 명을 예상했다. 전망치와 비교할 때 이날 26만6천 명은 이코노미스트들에게 그야말로 충격이었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는 고용 보고서 발표 직후 "4월 고용보고서는 통화정책이 전망이 아닌 결과에 기반해야 한다는 중요성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는 물가 상승 압력이 일시적일 것이라며 완화적 통화정책을 바꿀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4월 고용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우리가 취하는 조치가 얼마나 필요한지를 분명히 보여줬다"고 말했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도 이날 지표와 관련해 "오늘의 수치는 우리 경제가 계속 회복되고 있기 때문에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우리 경제는 매우 이례적인 타격을 입었고 돌아가는 길은 다소 평탄치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고용 증가세가 예상치를 크게 밑돌면서 인플레이션 우려나 연준의 조기 긴축 우려는 줄었다. 이에 힘입어 기술주 중심으로 안도 랠리가 펼쳐졌다.



◇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29.23포인트(0.66%) 오른 34,777.76으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30.98포인트(0.74%) 상승한 4,232.60을,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19.39포인트(0.88%) 오른 13,752.24로 거래를 마감했다.

다우지수와 S&P500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나스닥 지수는 장중 1.4%가량 올랐다가 오름폭을 축소했다.

증시 투자자들은 개장 전 발표된 4월 고용 지표에 주목했다.

고용 지표 부진에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예상보다 일찍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던 우려는 크게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기술주들이 오름폭을 확대하면서 지수 전체를 견인했다. 이날 26만6천 명은 이코노미스트들에게 그야말로 충격이었다.

고용 증가세가 예상치를 크게 밑돌면서 인플레이션 우려나 연준의 조기 긴축에 대한 우려는 완화됐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앞선 보고서에서 강한 경제 지표가 나올 경우 주식시장, 특히 기술주에 타격을 입힐 수 있다고 연준이 완화적 통화정책을 되돌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고용 지표가 예상치를 크게 밑돌면서 기술주를 중심으로 안도 랠리가 펼쳐졌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지표 발표 직후 1.55% 아래로 떨어졌다.

트레이드웹에 따르면 10년물 국채금리는 장중 최저 1.487%까지 밀렸다. 고용 보고서 발표 직전에는 1.570% 근처에서 거래됐었다.

이후 금리는 1.564% 수준으로 반등했으나 이는 최근 몇 주간 거래된 박스권의 하단이다.

금리에 민감한 기술주들이 빠르게 반등했고, 경기민감주나 가치주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이후 빠르게 낙폭을 축소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테슬라 등이 1% 이상 올랐고, 애플과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주가는 0.5~0.6%가량 상승했다.

업종별로 에너지 관련주가 1.9%가량 올랐고, 부동산, 산업주가 모두 1% 이상 올랐다. 기술주도 0.8%가량 오르는 등 11개 업종이 모두 상승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연준의 금리 인상 시기가 당겨질 것이라는 우려가 완화됐다고 진단했다.

TD 아메리트레이드의 JJ 키나한 수석 시장 전략가는 기술주가 안도 랠리를 펼치고 있다며 "이날 수치가 너무 좋게 나오면 연준에 상당한 압박을 가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9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7%로 반영했다. 이는 1주일 전의 12%보다 낮아진 것이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장보다 1.70포인트(9.24%) 하락한 16.69를 기록했다



◇ 채권시장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미 동부시간) 무렵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1.5bp 상승한 1.576%를 기록했다. 이번 주에는 5.6bp 내렸다.

국채 30년물 수익률은 전장보다 3.9bp 오른 2.275%를 나타냈다. 주간 낙폭은 2.7bp였다.

반면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수익률은 전일보다 1.2bp 내린 0.143%에 거래됐다. 이번 주 1.9bp 내렸다.

10년물과 2년물 격차는 전일 140.6bp에서 이날 143.3bp로 확대됐다.

국채수익률과 가격은 반대로 움직인다.

시장 예상을 대폭 밑돈 4월 비농업 고용보고서에 장기물 국채수익률은 급락세로 무릎반사를 보였지만, 이내 제자리를 찾았다.

10년물 국채수익률은 발표 직후 몇 분 만에 급락해 1.5% 선을 내주기도 했지만, 한 시간 남짓 만에 보고서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갔고 상승 반전했다.

최근 다른 경제지표와 완전히 달랐던 데다, 세부 수치를 보면 모든 게 앞으로 몇 달 동안 고용이 빨라질 것이라는 점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이다. 조정되지 않은 기준으로 하면 더 인상적인 수치가 나와 보고서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라는 지적도 나왔다. 부진한 고용 지표로 재정 부양이 더 강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더해져 낙폭을 줄였다.

실제 조 바이든 대통령은 고용 둔화에 "갈 길이 멀다"며 초대형 지출안 처리를 촉구했다.

아카데미 증권의 피터 치르 분석가는 "고용보고서는 시장에 완전히 많은 소음으로 비쳤다"며 "보고서 기저에 많은 상충하는 지표가 있었고, 예상치 못하게 임금도 상승했다"고 지적했다.

브라운 어드바이저의 톰 그라프 채권 대표는 "고용 수치는 고용 둔화보다는 가짜에 가깝다"며 "세부 사항들은 노동력 수요를 나타내는 다른 모든 지표와 일치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다음 달에는 정말 강한 반등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강한 고용 지표가 나오면 인플레이션 우려를 키우고, 연준이 예상보다 빨리 통화정책 긴축에 나서야 할 것이라는 우려는 이번 지표로 수그러들었다. 3년과 5년 국채수익률이 장기물보다 눈에 띄게 하락한 점이 이를 잘 나타낸다. 또 시장이 가격에 반영한 첫 금리 인상 시점은 2023년 봄으로 늦춰졌다. 전일에는 2023년 초를 예상했다.

다만 국채시장은 블록버스터급의 고용보고서가 나올 것이라는 시장의 높아진 기대에 실망할 수 있다는 경계도 커져 장기물 위주로 이번 주 내내 상승했다. 뉴스에 오히려 국채 고점 인식이 생겼고 매도 빌미로 작용했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는 "4월 고용보고서는 통화정책이 전망이 아닌 결과에 기반해야 한다는 중요성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앞서 다른 연준 위원들도 자산매입 테이퍼링을 논의하는 게 너무 이르다고 주장했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만 이런 연준의 비둘기파 기조에서 이탈했다.

월가에서는 4월 수치는 일시적이라고 분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줄고, 대규모 재정 부양이 경제에 스며들고 있으며 채용 공고가 급증하고 있다. 미국이 올여름 강한 성장을 맞을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은 변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아메리벳 증권의 그레고리 파라넬로 미 금리 대표는 "강한 고용 수치를 가정해보면 시장은 이것이 연준에 무엇을 의미하는지 빠르게 의문을 가졌을 것"이라며 "이번 주 연준 위원들의 발언이 엄청나게 많았는데, 테이퍼링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테이퍼링을 생각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지도 않는다는 모두 같은 방식을 취했다"고 말했다.

프린서펄 글로벌 인베스터의 시마 샤 수석 전략가는 "지난달 약한 고용 속도는 연준이 금리를 더 빨리 인상해야 할 동기를 부여하지 않는다"며 "보고서를 앞두고 일부에서 나온 통화정책 긴축 고려는 현재로서는 승산이 없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제 낙관론이 커지는 상황에서 연준이 신중한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고 오늘 지표는 말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재니 캐피털의 가이 레바스 수석 채권 전략가는 "고용보고서는 국채의 반사 반응을 이끌었다가 사라졌다"며 "3월 최근 고점에서 국채수익률의 하락세에 약간의 여력이 있을 수 있지만 중·장기적인 흐름은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티즌 은행의 토니 베디키안 글로벌 시장 대표는 "증시와 달리 국채시장은 수치에 크게 개의치 않았다"고 진단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이코노미스트들은 "4월 고용 활동은 의미 있게 둔화했으며 이는 연준이 현 완화적인 통화 정책 기조를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TD증권은 "고용보고서의 메시지는 경제가 여전히 회복되려면 멀었다는 것"이라며 "지표는 테이퍼링 신호를 시작할 정도로 충분히 상당한 진전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대부분의 연준 위원 견해를 강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 어드바이저의 마이클 아론 수석 투자전략가는 "고용보고서는 회복에는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연준이 줄곧 얘기해온 것을 입증한다"고 지적했다.



◇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현지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108.595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9.044엔보다 0.449엔(0.41%) 하락했다.

유로화는 유로당 1.21677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20650달러보다 0.01027달러(0.85%) 상승했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32.13엔을 기록, 전장 131.56엔보다 0.57엔(0.43%) 올랐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 인덱스는 전장보다 0.74% 하락한 90.211을 기록했다. 주간 단위로는 1.18%나 하락했다.

달러화는 고용지표의 쇼크를 즉각적으로 반영했다. 글로벌 경기회복 기대는 여전한 가운데 미국 국채 수익률이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면서다. 외환시장 흐름을 좌우하는 미 국채 수익률은 10년물 기준으로 한때 연 1.5%를 밑도는 등 최근의 박스권 하단을 이탈한 뒤 보합 수준인 1.57%에서 호가가 형성됐다. 미 국채 수익률의 하향 안정은 실질 수익률 하락으로 이어져 달러화 약세 요인으로 풀이되고 있다.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도 달러화 약세 요인이다. 위험 선호 현상 강화로 이어져 안전통화인 달러화에 대한 수요가 줄어든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이날 발표된 비농업부문 신규고용 등 고용지표는 '쇼크' 수준이었다. 고용지표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일시적일 것이라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연준이 초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상당 기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도 한층 강화됐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4월 고용보고서에 대해 전망이 아니라 결과 기반의 통화정책이 중요하다는 점을 일깨운다고 평가했다. 그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일시적이라는 점을 상당히 신뢰한다면서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변경할 이유도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 위안화 가치는 달러화에 대해 2개월 만에 최고의 강세를 나타냈다. 세계 경기의 회복 추세 속에서 중국의 4월 수출입이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4월 중국의 수출은 2천639억2천만 달러로 작년 같은 달보다 32.3% 증가했다. 4월 수입은 2천210억6천만 달러로 작년 동월보다 43.1% 급증했다. 중국은 4월에 428억6천만 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냈다. 역외 위안화는 전날 종가 6.46위안보다 급락한 6.41위안 수준에서 호가가 나오고 있다.

영국 파운드화도 0.74% 오른 1.40025달러에 거래를 마치며 지난 3월 4일 이후 두 달여 만에 처음으로 1.40달러 선을 위로 뚫었다.

BK자산운용의 외환 전략 담당 이사인 보리스 슐로스버그는 "오늘 달러화는 정말 타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수치는 추정치와 너무 맞지 않아 고금리와 인플레이션 압박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가 오히려 떨어질 것으로 본다"면서 "이는 분명히 연준에 운신의 폭이 더 생겼다는 의미다"고 지적했다.

외환 중개사인 오안다의 수석 시장 분석가인 에드워드 모야는 "이는 일개 보고서일 뿐이지만 회복세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한 트레이더들의 생각을 바꾸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리콘 밸리 은행의 선임 외환 트레이더인 민 트랑은 "대단한 예측 실수일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추세와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제 지표의 빠른 회복이 인플레이션의 전망을 높이고 금리를 상승시켜왔다"면서 "그게 소멸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용지표가 소화되면서 외환시장도 안정을 되찾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실망스러운 고용보고서는 "도로의 요철"이었고 일자리 창출은 여전히 속도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찰스 스왑의 리처드 플린은 "오늘의 실망스러운 일자리 수는 투자자들의 주의를 고조시킨다"면서 "코로나19 백신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까지 확장돼야 경제활동과 고용을 증대시킬 것인지 등 미국 고용시장의 회복 탄력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19센트(0.3%) 오른 배럴당 64.9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 가격은 이번 주 들어 2.1%가량 상승했다.

원유 시장 참가자들은 미국과 유럽 등의 경제 재개 움직임과 미국의 고용 지표 실망 등에 따른 달러화 약세 움직임을 주시했다.

최근 들어 영국과 미국 등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힘입어 봉쇄 조치를 빠르게 완화하면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신규 고용은 다소 주춤해졌으나 오히려 주식 등 위험자산은 올랐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조기 긴축 가능성과 인플레이션 우려가 사그라지면서 주식이 강세를 보였다. 반대로 달러화는 하락해 유가 상승을 견인했다.

통상 달러화 가치가 하락하면 달러로 거래되는 유가의 가치가 싸게 보여 수요를 늘리는 경향이 있다.

이날 달러인덱스는 고용 지표 발표 전에 90.91에서 거래되다 이후 90.20까지 하락했다.

이번 주 유가는 인도에서의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우려로 조정 압력을 받았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는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들의 경기 회복세로 원유 수요가 살아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FXTM의 루크만 오투누가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마켓워치에 "미국과 유럽의 여행 제한 완화와 글로벌 경기 회복 낙관론으로 원유 강세론자들이 시장에 재진입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실망스러운 고용 지표 이후 달러화 가치가 하락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보고서는 다음 주에도 강세론자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오안다의 소피 그리피스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경제 재개 낙관론이 원자재 시장에 작용하고 있으며 기초 금속과 원유가 수혜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경제 반등의 증거가 더 많이 나올 경우 원유 강세론자들은 자신감을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원유 시추업체 베이커휴스에 따르면 이번 주 미국 내에서 가동 중인 원유 채굴 장비 수는 344개로 전주보다 2개 늘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