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한 소비·내수 부양책…수출 역대 최대 실적 목표

주거 안정, 민생 핵심…제조업 혁신·부흥 총력 지원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월까지 모든 국민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11월 집단면역 달성 목표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주요국 대비 빠른 경제 회복을 이어가겠다며,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11년 만에 4% 이상으로 잡았다. 적극적 재정을 활용해 소비·내수 부양책을 준비하고, 반도체 등 제조업은 혁신과 부흥을 총력 지원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백신 접종으로 일상 회복의 대장정이 시작됐다"며 "목표를 상향해 6월 말까지 1천300만명 이상 접종할 계획이고, 9월 말까지 접종대상 국민 전원에 대한 1차 접종을 마쳐, 11월 집단면역 달성 목표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대규모로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우리의 의료체계와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겠다. 국민들께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이렇게 오래갈 줄 몰랐다고 토로했다. 막심한 경제적 피해에 삶을 뒤흔든 감염병으로 고통을 받는 국민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빠르게 경제를 회복하는 나라가 됐다며, 국민에 존경과 감사를 표했다.

앞으로 정부는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해 국산 백신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가 되도록 전폭적으로 도울 계획이다.

경제지표의 견고한 회복 속에 문 대통령은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4% 이상으로 제시했다. 실현되면 11년 만에 최고 숫자를 기록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정부 역량을 총동원하고 민간의 활력을 높이겠다"며 "적극적 확장 재정으로 경제 회복을 이끌고, 방역 안정에 맞추어 과감한 소비 진작책과 내수 부양책을 준비하겠다"고 시사했다.

아울러 "선제적인 기업투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특히 수출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목표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부연했다.

경제지표 개선과 함께 일자리 회복도 달성해야 한다고 내세웠다. 디지털·그린 뉴딜을 바탕으로 기업 소통 강화, 규제 혁신, 신산업 육성, 벤처 활력 지원 등이 이어지도록 한다. 일자리 예산을 신속히 집행하면서 추가적인 재정 투입이 필요하다면 마다치 않을 것이라고 했다. 완전한 경제 회복의 종착점은 코로나 격차와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라며 고용보험 확대, 국민취업지원제도 안착 등을 언급했다.

반도체 등 제조업은 혁신과 부흥을 총력 지원할 전망이다. 강한 제조업이 주리 경제를 살리고 있는 만큼, 국익의 관점에서 국가전략산업으로 전방위적인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반도체의 위상을 유지해 국익을 지켜내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글로벌 공급망 확보 경쟁이 가장 치열하게 나타나고 있는 업종이 반도체"라며 "세계 최고 대한민국 반도체의 위상을 굳건히 지키면서, 지금의 반도체 호황을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아 우리의 국익을 지켜낼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뉴딜이 본궤도에 오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대전환의 토대를 확고히 구축하겠다고 했다.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설정한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미래차의 3대 신산업도 선도형 경제의 주축이라고 봤다. 스타트업과 벤처산업의 성장이 눈부시다며, 더 빠르게 비상하도록 지원할 뜻을 전했다.

주거 안정은 민생의 핵심이라고 진단했다. 부동산 투기를 철저히 차단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하겠다는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무주택 서민과 신혼부부, 청년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불법 투기 차단을 위한 근본적 제도개혁이 펼쳐질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G7에 연속으로 초청되는 나라가 될 만큼 국가적 위상이 매우 높아졌다"며 "남은 임기 1년, 대한민국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다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