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미국의 4월 고용보고서가 시장 예상을 큰폭으로 밑돌면서 대규모 정부 지출의 타당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고 AP통신, 마켓워치 등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사회기반시설(인프라), 교육과 아동 보육 등에 모두 4조 달러의 투자 계획을 추진 중이지만 4월 고용보고서에서 일자리 증가가 시장 기대치인 100만 명에 대폭 미달하는 26만6천 명으로 나오면서 상황이 복잡해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규모 정부 지출이 국가적 보건, 금융 혼란을 헤쳐 나오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실망스러운 일자리 증가 숫자는 비판적인 목소리에 힘을 실었고 바이든 대통령이 의회에서 통과시키려는 인프라 계획에 대한 공화당의 저항을 더욱 경직되게 만들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이것이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마라톤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팬데믹 부양책은 "60일이 아니라 일 년에 걸쳐 우리를 지원하도록 고안됐다. 50일이나 60일 뒤에 모든 것이 좋아지리라 생각한 적이 없다. 경제가 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더 많은 근거가 있다 하지만 가야 할 길이 멀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을 비판하는 측에서는 최소한 실업급여 확대로 구직보다는 실업에 머물게 해 문제를 악화시킨 것은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유라시아 그룹의 존 리버 매니징 디렉터는 바이든 대통령의 의제는 대중이 어떻게 4월 보고서를 이해하느냐에 달렸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화당이 '정부가 경제에 끼어들어 일을 망쳤다'고 말하지 않게 할 수 있는가, 아니면 대중이 4월 고용보고서를 더 많은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이해할 것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하며 "이것이 다음 달의 논쟁거리"라고 말했다.

매체는 다만 3개월 평균 일자리는 52만4천 명 증가했다면서 1개월 고용동향은 변동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보수적인 미국기업연구소(AEI)의 마이클 스트레인 이코노미스트는 많은 기업이 시간당 임금 인상에도 노동자를 구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스트레인 이코노미스트는 정부 지출을 통해 성장을 끌어내는 바이든 정부의 비전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인 이런 양상이 향후 고용보고서에서 어떻게 유지되는지 관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계속해서 기업들이 노동력 부족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고 임금이 계속 올라간다면 우리가 현재 잃어버린 800만 개의 일자리는 돌아오지 않는다고 결론 내릴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미 상공회의소는 바이든 정부가 부양책의 일환으로 관대한 실업수당을 연장한 것에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닐 브래들리 미 상의 최고정책책임자(CPO)는 "정책입안자들이 해야 할 일은 300달러의 추가실업수당을 종료하는 것이다"며 "상의의 분석에 따르면 300달러 수당 수령자 4명 중 1명은 일할 때보다 더 받는다"고 말했다.

4월 고용보고서가 바이든 정부의 의제를 지지하는 요소도 있다.

지난달 20세 이상 여성 중 16만5천 명이 노동시장 참여를 포기했다. 대조적으로 남성은 35만5천 명이 증가했다. 이는 여성이 팬데믹에 따른 가족 돌봄으로 구직을 포기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바이든의 돌봄 서비스 계획은 이런 여성을 다시 일자리로 돌아오게 할 수 있다. 국가 유급 가족 휴가나 아동세제혜택 확장도 마찬가지다.

미국 진보 센터의 마이클 매도위츠 이코노미스트는 "현재 진행 상황을 알기 위해 이 자료를 조사한다면 노동 부족을 벗어나기 위해 더 많은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