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미국 헤지펀드 전설이자 억만장자 투자자인 스탠리 드러켄밀러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정책이 결국 장기적으로 달러의 건전성을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드러켄밀러는 11일 CNBC '스쿼크 박스' 인터뷰에서 "시장이 번창하고 경제가 호황인데도 금리를 낮게 유지하고 수조 달러의 채권을 사겠다는 연준의 주장은 장기적인 위험"이라며 "통화와 재정정책이 경제 상황과 이렇게 어긋난 시기는 역사상 찾아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연준이 팬데믹 기간 취한 초기 조치에는 동의했다. 다만 그 정책 가속 페달을 너무 오랜 기간 밟았고 지적했다.

드러켄밀러는 장기적으로 연준이 지원했던 정책과 과도한 부채와 적자는 전 세계 기축통화로서 달러의 지위를 위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거래 수단으로 받아들여지고, 어디서나 부의 저장소로 인정받으며 전 세계 중앙은행이 널리 보유하고 있는 달러의 지위를 우려한 것이다.

그는 "이 모든 것을 하고, 기축통화 지위를 위험에 빠뜨리고 싶어한다면 자산 거품이 터질 위험이 있다"며 "최소 이에 대한 대화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부채를 화폐화하고 점점 더 많이 지출하게 되면 15년 안에 기축통화 지위를 잃고 그로 인해 생긴 모든 믿을 수 없는 혜택을 처음으로 잃게 되는 게 지금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가상화폐 세계에서 도전이 올 수 있다는 생각도 해왔다.

그는 "무엇이 될지는 모르겠다"고 인정하면서도 궁극적인 해결책은 MIT나 스탠포드 출신의 일부 아이들이 고안한 일종의 원장 시스템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2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